관세 인하 등 혜택 기대… 유럽 공략에 속도
칸라이언즈 로고 브랜드 브리프 로고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현대위아가 러시아에 첫 번째 부품 공장을 세우고 본격적인 유럽 시장 진출의 닻을 올린다.

현대위아는 러시아 법인이 지난달 30일 상트페테르부르크시에서 엔진 공장 신축 기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 (왼쪽부터)오승훈 현대위아 러시아법인장과 알렉산더 베글로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주지사 /사진=현대위아


기공식에는 오승훈 현대위아 러시아법인장과 알렉산더 베글로프 상트페테르부르크 주지사, 권동석 상트페테르부르크 총영사 등이 참석했다.

현대위아는 러시아 정부의 기업투자촉진제도를 활용해 관세 인하, 규제 완화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그동안 중국 산동성 공장에서 만든 엔진을 러시아와 유럽으로 수출해 온 만큼 물류 비용 등을 절감하는 효과가 크다는 분석이다.

오 법인장은 "최고 수준의 엔진을 생산해 러시아뿐 아니라 유럽 시장에서 높은 기술력을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러시아 법인 엔진 공장은 총 13만2000㎡ 규모로 지어진다. 내년 10월부터 연 24만 대 규모의 승용차 엔진을 생산할 예정이다.

현지 법인은 우선 1600cc 가솔린(휘발유) 엔진을 만든 뒤 다변화를 추진하고 시장 상황에 따라 연 30만 대까지 규모를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현대위아 관계자는 "해외에 총 5개 엔진 생산기지를 확보하게 됐다"며 "연간 200만 대 이상의 엔진을 만드는 능력을 갖추게 되는 만큼 수주 및 경쟁력 강화에 본격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