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토 결과 따라 지지부진 매각 협상 돌파구 작용 가능성
이상직 민주당 의원 둘러싼 의혹, 인수에 여전히 부담으로
   
▲ 2일 연합뉴스는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의 M&A 걸림돌 중 하나인 선결 조건 이행과 관련, 최근 이스타항공이 "문제 없다"는 취지의 답변을 보내 제주항공에서 법무법인을 통해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의 M&A 걸림돌 중 하나인 선결 조건 이행과 관련, 최근 이스타항공이 "문제 없다"는 취지의 답변을 보내 제주항공에서 법무법인을 통해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항공의 검토 결과에 따라 현재 교착상태에 빠진 양사의 M&A 작업이 진일보 할지, 또는 계속적인 답보상태가 이어질지에 대해 귀추가 주목된다.

2일 연합뉴스는 이스타항공이 지난달 30일 저녁 제주항공 측에 선결 과제 이행과 관련한 내용에 대한 정식 공문을 보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공문에는 그간 논란이 일었던 타이이스타젯에 대한 지급 보증건은 "문제가 없다"는 내용과 함께 계약서상의 다른 선행 조건에 대한 입장이 담긴 것으로 전해진다.

또한 연합뉴스는 지난달 29일 이스타항공 창업주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의 '지분 헌납' 발표에 대한 설명과 이와 관련한 대면 협상 요청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고 했다.

그동안 제주항공은 M&A 작업을 마치기 위해서는 해외 기업결합심사 승인 외 체불 임금 해소·선행 조건 이행이 우선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여왔다. 제주항공은 지난 6월 중순 타이이스타젯 지급 보증 문제를 포함한 모든 선결 조건을 해결해 달라고 이스타항공 측에 요청했으나 전날 오후까지도 아무런 답변을 받지 못했다는 입장이다.

제주항공 홍보실 관계자는 "선결 과제를 해결하라고 했던 것에 대해 뒤늦게 답변이 왔다"며 "실제 선결 과제 해결 여부를 법무법인에서 판단해달라고 의뢰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제주항공은 법무법인 광장에, 이스타항공은 법무법인 태평양에 각각 M&A와 관련해 법률 자문을 구하고 있다. 각 법무법인들의 검토 결과에 따라 양사의 M&A 향배도 갈릴 것이라는 게 업계 중론이다. 만약 이스타항공이 선결 과제를 해결한 것으로 제주항공 측 법무법인이 판단할 경우 진척을 보이지 않던 양사의 M&A는 급진전을 보일 것이라는 관측이다.

한 항공업계 관계자는 "해외 기업결합심사의 경우 최근 베트남에 추가 서류를 제출했기 때문에 승인이 나오는 것은 시간문제"라며 "태국의 경우 사후 심사도 가능하기 때문에 일단 계약을 추진할 동력을 확보하는 셈"이라고 말했다.

반면 제주항공이 여전히 선결 과제 미결로 볼 경우 M&A 작업 마무리를 서두를 이유가 전혀 없다. 임금 체불 문제 역시 이 의원의 '지분 헌납'으로 100% 해소된 것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와 같은 '올스톱' 상태가 이어질 수도 있다.

여기에 이 의원의 80억원대 차명 주식 의혹 등이 추가로 불거지며 이 의원 일가를 둘러싼 논란이 확산하고 있는 만큼 양사의 M&A는 오리무중일 것으로 예측된다.

현재 이스타항공의 2대 주주이자 이 의원의 형인 이경일 씨가 대표로 있는 비디인터내셔널이 보유한 지분 7.5%는 헌납 대상에서 제외됐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 '속 빈 강정' '꼼수' 등의 비난이 일고 있는 것도 제주항공 입장에서는 부담이다.

한편 대한민국 조종사 노동조합연맹과 한국민간항공조종사협회는 전날 성명을 내고 "이 의원이 꼬리 자르기 정치쇼를 한다"며 "이스타항공 정상화를 위해 책임을 다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북 지역 3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전북민중연대도 기자회견을 개최해 "1600명 이스타항공 근로자들이 250억원에 달하는 임금 체불과 계약직 해고·희망퇴직·임금 삭감 등 일방적 구조조정으로 고통받고 있다"며 이 의원의 사퇴를 요구했다.

업계 관계자는 "M&A 이슈가 정치 스캔들로 커져가고, 노조의 반발도 거센 만큼 제주항공 측도 인수 포기든 추진이든 어느 한쪽으로 입장을 결정짓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