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XO연구소, 국내 64개 대기업 집단 홍콩 해외법인 현황 조사
38개 그룹 1곳 이상 홍콩 법인 운영…16개 그룹은 3곳 이상 해외법인 둬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자산 5조원 이상인 국내 64개 대기업 집단이 운영중인 홍콩 해외법인이 올해 기준 170곳 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최근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통과를 계기로 미국이 홍콩에 부여해온 금융허브로서의 특별지위를 박탈하면서 국내 기업들의 홍콩 엑소더스가 현실화 될지 주목된다.

기업분석 전문 한국CXO연구소는 3일 ‘국내 64대 대기업 집단이 홍콩에 배치한 해외법인 현황 조사’를 통해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조사 대상은 공정거래위원회가 밝힌 자산 5조 원 넘는 대기업 집단이고, 홍콩 해외법인 현황은 금융감독원 자료를 참고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64개 그룹이 홍콩에 배치한 해외 법인은 모두 170곳으로 집계됐다. 이중 상위 10대 그룹이 48.8%로 절반에 가까운 83개 법인을 홍콩에 둔 것으로 파악됐다. 

64개 대기업 집단 중 38개 그룹은 1곳 이상 해외계열사를 홍콩에 두고 있는 반면 26개 그룹은 홍콩에 법인을 따로 두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중공업, 농협, 신세계, 부영, 대림, 현대백화점 그룹 등은 홍콩 법인이 따로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홍콩에 해외계열사를 둔 38개 대기업 집단 중에서도 3곳 이상 법인을 둔 곳은 16개 그룹으로 조사됐다. 이중 10개 이상 법인을 둔 그룹은 4곳 됐다. 그룹별로는 SK 44곳, 롯데 18곳, CJ 17곳, 삼성 13곳 순이다. 

이어 네이버 7곳, 효성 6곳, 코오롱·이랜드·셀트리온·장금상선 그룹 등이 4곳으로 집계됐다. 한진·두산·OCI·아모레퍼시픽은 3개 법인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LG·한화·금호아시아나·넷마블·다우키움·유진 그룹은 2곳을 지배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조사 결과 국내 대기업 등이 홍콩에 둔 해외 계열사는 일반 제조 및 판매업 보다는 투자관리, SPC(특수목적법인), 기타 금융업 목적 등으로 세운 법인이 다수를 차지한 것으로 파악됐다. 홍콩에 가장 많은 해외법인을 둔 SK 그룹은 44곳 중 30곳 정도가 투자관리 및 SPC, 금융업 등의 회사이고, 롯데도 18곳 중 절반 정도가 금융 및 관리 업종의 법인을 두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64개 대기업 집단 중 금융 그룹 중에서는 IMM인베스트 5곳, 미래에셋 4개 회사가 홍콩에 소재해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오일선 한국CXO연구소 소장은 “단기적으로 홍콩에 법인을 둔 국내 기업들은 상황을 좀더 예의주시 할것"이라며 "미국이 홍콩에 부여해온 아시아 금융 허브로서의 특별지위를 박탈한데다 이후 추가 제재도 이어질 수 있어 장기적으로 다른 국가 등으로 법인을 옮길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