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권가림 기자] 바이오헬스 산업 육성을 위한 핵심 유망기술 분야에 10년간 2조 8000억원을 투입하는 사업 계획이 확정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보건복지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는 국가신약개발사업, 범부처 재생의료 기술개발사업 등 2개 범정부 사업이 국가재정법에 따른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한 두 사업은 지난해 5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바이오헬스산업 혁신전략'에 따른 것이다.

국가신약개발사업은 기초연구부터 비임상, 임상, 제조·생산까지 신약개발에 필요한 단계별 과정을 전주기에 걸쳐 지원하는 사업이다. 오는 2021년부터 10년간 총 2조1758억원 규모(국비 1조4747억원)의 사업 추진 타당성이 인정됐으며 기존의 범부처 협력 신약개발 사업에 비해 규모가 2배 이상으로 대폭 증가했다.

과기정통부, 보건복지부, 산업통상자원부의 관련 선행사업들을 통합해 하나의 사업으로 지원한다. 또 3개 부처가 단일 사업단 관리체계를 구축해 대학·연구소 및 유망 기업 등에 맞춤형으로 통합 상담·지원 등을 실시한다. 

범부처 재생의료 기술개발사업은 재생의료 분야 핵심 기초·원천기술부터 치료제·치료기술 임상단계까지 전주기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예비타당성 평가를 통해 재생의료 분야 전주기 기술개발 촉진을 목표로 2021년부터 10년간 총 5955억원 규모(국비 5423억원)의 사업 추진 타당성이 인정됐다.

줄기세포치료제의 기술경쟁력은 강화하면서 유전자치료제, 조직공학제재 등 미래 성장 가능성이 높은 핵심기술에도 전략적 투자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국내 산업 성숙도가 부족한 '첨단재생의료·첨단바이오의약품'을 특화 지원해 향후 10년 간 재생의료 활성화를 위한 마중물 역할을 수행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당초 예비타당성 사업계획에 포함된 '첨단재생바이오법'상 임상연구 제도 지원은 내년 예산에 별도 사업으로 편성·추진한다.

[미디어펜=권가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