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최근 사모펀드 업계의 신뢰도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만한 악재가 연이어 터진 가운데 개인 간(P2P) 대출업계에 대한 의문도 확산되고 있다. 대출 부실과 그로 인한 소비자 피해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는 지적과 함께 당국은 P2P 대출업계 전체에 대한 집중점검 방침을 밝혔다.

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당국이 최근 문제가 된 사모펀드뿐 아니라 P2P 대출업체 전체를 대상으로 집중점검 방침을 밝혔다. 이번 조치는 P2P 시장에서 대출부실과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는 데서 비롯됐다. 업계에서는 이번 집중점검 과정에서 또 다른 문제들이 불거져 나올 가능성도 제기된다.

   
▲ 사진=연합뉴스


P2P 업계의 통계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미드레이트 자료에 따르면 P2P 업체들의 평균 연체율은 17.25%에 이르고 있다. 지난 2017년 말까지만 해도 5.45% 수준이었던 연체율은 작년 말 11.41%를 기록하는 등 급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누적대출액 기준 업계 1위 업체인 테라펀딩 공시 자료에 따르면 지난 6월말 기준 테라펀딩의 연체율은 20.18%까지 올랐다. 작년 말 12.97%에서 반년 만에 7.21%포인트 급등한 모습이다. 

전문가들은 테라펀딩의 경우 건축 사업자와 개인 투자자를 연결해주는 부동산 P2P 금융 사업을 모델로 하고 있어 개인신용대출의 경우보다 건당 대출 규모가 크다는 점이 우려된다고 지적하고 있다. 특정 상품에 문제가 생기면 손실 규모가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현재 테라펀딩은 부동산 건축자금을 대출해주는 프로젝트파이낸싱(PF) 15건에서 연체가 발생한 상태다.

작년 11월 은성수 금융위원장으로부터 ‘동산 금융의 혁신 사례’라는 찬사를 받았던 P2P 업체 팝펀딩의 경우는 문제가 더 심각하다. 신현욱 대표는 사기 혐의로 구속돼 기소를 앞둔 상태다. 작년 말 무렵 사기 혐의가 파악된 이후부터 대출 연체율이 치솟았으며 투자금 상환도 줄줄이 지연됐다. 팝펀딩이 공시한 대출 잔액은 1290억 원으로 연체율은 무려 96.58%에 이르고 있다.

도저히 상황을 방치할 수 없다고 판단한 금융당국은 오는 8월 27일 시행되는 ‘온라인투자 연계 금융업 및 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온투법) 시행 전후로 집중 점검을 벌이겠다는 의사를 최근 드러냈다.

문제는 당국이 집중 점검에 나서면 추가적인 부실‧사기 정황이 더 드러날 가능성이 있다는 점이다. 이미 P2P 업체들에 대해서는 강제성 없는 ‘가이드라인’만 적용을 받는 등 부실에 대한 리스크가 크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만약 부실률, 연체율 등 중요 정보를 허위 제공한 사례가 나올 경우 투자자 신뢰에는 치명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 한 관계자는 “P2P 업체 240개사의 대출채권에 대한 회계법인의 감사보고서를 근거로 금융당국의 ‘옥석가리기’가 진행될 것”이라면서 “업계의 자정노력과 투자자 신뢰 회복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