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백지현 기자]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이달 중 디지털금융 종합혁신방안을 발표하고 전자금융거래법을 개정하겠다고 밝혔다. 
   
▲ 은성수 금융위원장./사진=금융위

은 위원장은 7일 오전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제9회 정보보호의 날’ 기념 금융회사 최고경영자 초청 세미나에 참석해 “‘혁신의 왼발과 보안의 오른발이 같은 보폭으로 나간다’는 균형 발전 전략에 따라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을 비롯해 지속 가능한 디지털 금융혁신을 추진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은 위원장은 금융보안·정보보호 측면에서 새로운 도전 과제를 끊임없이 던져 주고 있다고 평가하며 대포폰·악성앱 등을 통한 보이스피싱 등 혁신과 편리성의 이면에서 범죄가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외에도 금융이 비금융 부문 리스크에 영향을 받는 제3자 리스크가 심화하고 있다.

은 위원장은 “7월 중 ‘디지털 금융 종합 혁신방안’을 발표하고,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을 추진하겠다”며 “3분기 중에는 ‘금융분야 인증·신원확인 제도혁신 방안’을 통해 비대면 금융활동의 기반인 인증‧신원확인 제도를 개선해 안전한 인증수단, 신원확인 방식이 활용되는 체계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일상적 위기관리를 위해 업무 연속성 계획(BCP·Business Continuity Plan)을 금융사 뿐 아니라 금융인프라 기관에도 적용할 것”이라며 “빅테크가 금융산업에 본격 진출할 것에 대비해 금융 안정, 이용자 보호, 규제차익 해소 등 공정경쟁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