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장례 5일장·서울특별시장 반대' 청원글 잇따라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극단적 선택을 한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사망 소식에 10일 시민들의 반응이 양분되는 양상이다. 고 박 시장의 죽음에 대한 애도가 이어지는 반면 성추행 의혹도 밝혀져야 한다는 목소리도 거세지고 있다.

인터넷 커뮤니티 및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는 고 박 시장의 죽음에 대해 '안타깝다'며 그의 명복을 비는 추모글의 물결이 일었다. 한 트위터 이용자 "sky***"는 "너무나 큰 별이 어이없이 황망하게 졌다. 지금을 견디기가 너무나 힘들다"고 박 시장을 애도했다.

그러나 문제는 고 박 시장의 극성 지지자로 추정되는 이들이 애도를 넘어 성추행 혐의로 고소한 피해 여성에 책임을 전가, 신상정보를 색출하는 움직임을 보인 것이다. 이에 여론은 피해를 호소한 고소인에 대한 2차 가해를 우려하고 있는 실정이다.

   
▲ 고 박원순 서울시장에 대한 추모글이 이어지는 가운데 그의 죽음으로 '공소권 없음' 종결될 처지에 놓인 성추행 혐의 고소와 관련, 전후사정을 명백히 밝혀야 한다는 청원글이 잇따라 올라오고 있다./사진=청와대 홈페이지

아울러 박 시장 죽음으로 성추행 의혹 고소 사건이 '공소권 없음'으로 종결될 처지에 놓이자 2차 가해성 여론에 대한 반박은 물론, '미투' 의혹의 전후사정은 명명백백 밝혀야 한다는 목소리도 확산되고 있다.

나아가 이날 오전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박원순씨 장례를 5일장, 서울특별시장으로 하는 것 반대한다'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왔다. 해당 글은 오후 4시 10분 기준 10만6225명의 동의를 얻었다.

청원인은 "박원순씨가 사망하는 바람에 성추행 의혹은 수사도 하지 못한 채 종결되었지만 그렇다고 그게 떳떳한 죽음이었다고 확신할 수 있는가"라며 "성추행 의혹으로 자살에 이른 유력 정치인의 화려한 5일장을 언론에서 국민이 지켜봐야 하나"라고 말했다.

이 글이 게재된 이후에도 '고 박원순 시장의 시장(직) 박탈과 가족장을 요구한다',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서울시 장례식 반대 사회적 거리두기 필요', '고 박원순의 성추행 피해자의 억울함을 풀어달라',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죽음에 대해 관련 연관된 모든 일에 대해 공소권 없음으로 끝나지 않아야 한다' 등의 청원글이 잇따라 올라왔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이날 페이스북에 유창선 시사평론가의 글을 인용해 "모두가 고인을 추모할 뿐, 피해 여성이 평생 안고 가게 될 고통은 말하지 않는다. 자신의 고소가 사람을 죽인 것 같은 트라우마에 갇힐 것이 걱정된다"며 "무엇보다 앞으로 벌어질 광경 앞에서 외롭지 않기를 빈다. 당신은 잘못한 것이 없다. 나 혼자라도 이 얘기는 꼭 전하고 싶었다"고 전했다.

또 이른바 진보 페미니스트로 통하는 목수정 작가도 이날 페이스북에 "또 다시 '어차피 떠난 사람, 유족의 뜻' 운운하며 서둘러 사건을 덮는 과오를 범하지 않기를 (바란다)"며 "그를 (박 시장을) 고소한 전 비서를 위해서도 특히 진실을 위해 이렇게 사건이 종결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