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금융감독원이 최근 대규모 환매중단 사태를 일으킨 국내 사모펀드 업계에 대해 ‘전수조사’를 할 방침을 밝혔으나, 정작 최근 문제가 된 옵티머스자산운용의 문제는 사태 전에 밝혀내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어마어마한 물량이 투입되는 이번 전수조사의 적절성과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생겨나고 있다.

1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이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 환매 중단 사태가 발생하기 이전 단계에서 무려 세 차례나 옵티머스를 방문하고 검사했지만 별다른 문제점을 잡아내지 못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 사진=미디어펜


미래통합당 소속 조해진 의원실이 지난 9일 NH투자증권으로부터 제출 받은 '옵티머스 크리에이터 상품승인소위원회 녹취록'에 따르면 김재현 옵티머스운용 대표는 작년 6월 NH투자증권 상품위와 만난 자리에서 옵티머스크리에이터펀드 설계부터 출시 단계 모든 프로세스에 대해 상시 검사를 받았고 방문 검사도 받았다"는 말을 했다.

이 녹취록에서 김 대표는 "상품 운용, 상품 내용에 대해서 검증은 충분히 받았고, 최근 이슈사항이 생길 때마다 검사에서 지적 사항을 안 만들기 위해 미리 리포팅하고 사모펀드팀에 질의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또 금감원이 옵티머스크레이터펀드 운용 구조에 대해 "저위험으로 분류 가능하다고 해서 5등급으로 분류했다"는 점에 힘을 실었다.

김 대표는 공공기관 매출 채권 뿐 아니라 사모 사채 투자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매출채권을 담보로 자금을 빌려주는 형식 외에 건설사가 관계사에 매출채권을 양도하면 관계사가 사모사채를 발행하는 구조가 있다는 설명이다.

김 대표는 금감원이 문제 삼았던 것은 "과담보 지급 이슈"에 불과했다며 "통상 금융권은 120%, 비금융권은 130%이상의 담보를 취득 할 수 없다고 되어있는데, 우리는 담보 취득은 아니지만 매출채권 100%, 사모사채 100%로 잡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지금까지 금감원은 작년 말 제2의 라임펀드 사태를 막기 위해 일부 사모펀드를 점검했고, 이 과정에서 옵티머스 부실을 파악했으나 코로나19 등으로 현장 조사가 미뤄졌다고 설명해 왔다. 업계 한 관계자는 “당국이 여러 번의 조사에서 문제를 파악했다면 다수의 상품들이 판매되지 않았을 것”이라면서 “결과적으로 금융당국의 총체적인 관리부실 문제가 지적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고 말했다. 

한편 검찰은 김 대표, 이모 이사 등 경영진에 대해 자본시장법상 부정거래 혐의 등으로 청구된 구속 영장을 발부하고 관련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또 금융위원회는 향후 3년간 사모운용 펀드 1만여건 전수조사에 들어간다는 방침을 예고한 상황이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