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 구성 협상 맥 못춘 통하당, 여당 실수로 대공세?
박원순 의혹, 부동산 민심 이반, 인사청문회 등
[미디어펜=손혜정 기자]거대여당의 상임위원장 석권과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 단독 처리에 맥을 못추던 미래통합당이 7월 국회 복귀와 함께 전방위적 대여 공세에 나서는 모습이다.

통합당은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사망에 대한 애도와는 별도로 그에게 제기된 성범죄 의혹 진실 규명을 위해 '피해자 중심주의'를 주장했던 여권의 협조를 강력 촉구할 예정이다.

김은혜 통합당 대변인은 지난 13일 고소인 측이 기자회견을 열어 피해 내용을 공개한 후 "성인지 감수성과 피해자 중심주의를 강력하게 외쳐온 사람들은 더불어민주당 여러분들"이라며 "민주당은 '공소권 없음'의 사법절차 뒤에 숨지말고 피해여성을 지켜달라"고 '위력에 의한 성추행 의혹 진실 규명'을 촉구했다. 김기현 통합당 의원도 14일 YTN 라디오 '노영희의 출발새아침'에서 "박 시장 휴대전화 압수수색이 당장 이뤄져야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를 주재했다./사진=미래통합당

아울러 통합당은 고소 직후 고인에게 수사기밀이 유출된 경로와 책임도 꼬집었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서울경찰청은 수사기밀 누설에서 이미 수사 대상으로 전락했다"며 "사건을 검찰로 송치하고 특임검사, 특별수사본부를 설치해 진상을 밝힐 뿐만 아니라 서울시장 비서실의 은폐방조 여부, 수사기밀누설 등을 철저하게 밝혀 책임 있는 사람은 엄벌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통합당은 고 백선엽 장군의 현충원 안장 문제로도 여권을 압박했다. 정부가 장군 묘역에 빈자리가 없다는 이유로 국립서울현충원 대신 국립대전현충원 장군 묘역으로 고 백 장군의 장지를 결정하자 주 원내대표는 "이 부분은 문재인 대통령이 결단해 동작동 국립현중원으로 모실 수 있는 것"이라며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하기도 했다.

또 여권 측에서 고 백 장군에 대해 '친일 논란'을 주장하자 통합당은 이에 적극 반격에 나서기도 했다. 신원식 통합당 의원은 라디오 방송에서 43년 무렵 간도특설대는 독립군이 아니라 중국공산당 부대 팔로군을 토벌한 것이며 만주에서 우리가 아는 청산리전투나 봉오동전투는 1920년대에 있었던 전투라고 설명했다. 신 의원은 "(43년 무렵) 본인(고 백 장군)도 전혀 전투 행위를 하지 않았다고 소명서를 제출했다"고 부연했다.

나아가 통합당은 민심이 심각하게 요동치는 정부여당의 부동산 대책에 대해서도 집중 공략에 나섰다. 김종인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13일 회의에서 "세제만 갖고 부동산을 억제하려는 조치가 성공 가능성이 있는지 매우 회의가 든다"고 비판하며 관계부처 장관의 해임을 촉구했다.

이와 함께 통합당은 주택법, 국토계획법, 도시정비법 개정 등의 내용이 담긴 '부동산 시장 정상화법'을 7월 임시국회 주요 입법과제로 내세웠다. 이종배 통합당 정책위의장은 지난 12일 기자간담회에서 "정부가 22번째 부동산 대책을 발표했지만 시장 안정화는 요원해 보인다"며 "부동산 시장 정상화 법안들을 발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는 20일 예정돼있는 인사청문회에서도 통합당은 높은 수위의 대여공세를 준비하고 있는 분위기다. 통합당의 한 초선 의원은 '미디어펜'에 "깜짝 놀랄만한 내용이 있다"며 "20일 인사청문회 볼만할 것"이라고 '송곳 검증'을 예고했다. 인사청문회 대상은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김창룡 경찰청장 후보자, 이인영 통일부장관 후보자,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등이다.

이 후보자와 관련해서는 김기현 의원이 지난 12일 한 차례 신경전을 펼치기도 했다. 김 의원은 이 후보자 아들의 군 면제와 스위스 유학자금 출처 등 철저한 자료 제출 등을 요구하며 청문회 야당 무력화를 사전에 견제했다.

   
▲ 지난 10일 오후 국회 회의실에서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송석준 부동산대책특위 위원장을 비롯한 위원들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1차 회의를 열었다./사진=미래통합당
이어 통합당은 라임·옵티머스 자산운용 등 집권여당의 권력형 비리 의혹 규명을 위해서도 틈새없이 공략하겠다는 계획이다. 통합당은 당내 금융·법조계 출신을 중심으로 '사모펀드 비리방지 및 피해구제 특별위원회'를 구성했으며 여권 핵심 실세들과 이혁진 전 옵티머스 대표와의 관계 등을 주목하고 있다.

이외에도 통합당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 '입장문 유출'과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이 입수하게 된 경로, 추 장관 아들의 '황제 탈영' 의혹, 윤석열 검찰총장 탄압 의혹 등에 대해서도 그냥 넘어가지는 않겠다는 입장이다. 20대 국회 말기부터 터졌던 '윤미향 의혹'에 대해서도 통합당은 지난 13일 서울 서부지방검찰청을 항의방문헤 신속·엄정 수사를 촉구하기도 했다.

다만 일각에선 "여당에 대한 공세는 멈추지 않되 통합당도 현재까지 '굴레'처럼 덧씌워진 '비호감도'를 지우는 게 중요하다"는 평가도 나온다. 장성철 공감과논쟁 정책센터 소장은 '미디어펜'에 "야당으로서 대여 공격 아이템이 많이 나왔고 공세적으로 나가야 하지만 아직까진 '득점 포인트'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고 분석했다.

장 소장은 "여당의 실수로 야당의 호재가 반복되기는 하는데 아직 여론조사만 봤을 때 통합당의 지지율이 높아진다거나 청와대·여당의 지지율이 급격히 낮아지는 현상은 없는 것 같다"며 "결정적인 포인트가 나올 때까지 통합당도 실수하지 않고 단합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미디어펜=손혜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