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개원 연설 청취, 20일 대표연설, 22일 대정부질문
통합당 몫 부의장 추천 및 정보위원장 선출은 포함 안돼
[미디어펜=손혜정 기자]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이 제21대 국회 개원식을 16일에 개최하기로 전격 합의했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와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지난 14일 오후 회동을 갖고 개원식을 비롯한 7월 임시국회 일정에 합의했다.

합의문에 의하면 국회는 16일 오후 2시 본회의를 열고 개원식을 개최, 문재인 대통령의 개원 연설을 청취하게 된다. 오는 20~21일에는 여야 순으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실시하며 22~24일에는 대정부질문이 진행된다. 또 30일과 다음달 4일에는 법안 등 안건 처리를 위한 본회의를 열 방침이다.

   
▲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왼쪽 세번째)와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가 14일 오후 국회에서 개원식 등 7월 임시국회 일정에 합의한 뒤 기념촬영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 원내대표는 회동 후 "늦었지만 의사일정을 합의해 대단히 다행"이라며 "코로나 위기 극복과 국민의 삶을 챙기는 데 있어 머리를 맞대고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곡절이 있었지만 민주당과 통합당이 국정 현안을 끊임없이 토론하고 상의해 국민에 도움되는 국회가 됐으면 한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여야는 상임위원회 내 법안소위 구성 논의도 진행했다. 2개의 법안소위가 있는 법제사법·정무·과학기술정보통신·농림축산해양수산·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환경노동·국토교통·보건복지·행정안전·문화체육관광위원회 등 총 11개 상임위에서는 법안소위원장을 민주당과 통합당이 각각 맡기로 결정했다. 보복위와 행안위, 문체위는 법안소위를 기존 1개에서 2개로 확대개편한 것이다.

또한 상임위별 법안소위 내 안건 처리는 '합의처리'를 원칙으로 했다. 이로써 민주당이 '일하는국회법'을 통해 법안소위에서 다수결원칙에 따른 표결 실시를 추진했던 것은 철회한 것으로 풀이된다.

국방위 법안소위원장은 통합당이 맡기로 합의했으며 방송통신위원회 국회 추천 인사는 양당이 각 1명씩 오는 30일 추천할 계획이다. 중앙선관위원 2명 중 1명은 여당 몫 추천으로, 나머지 1명은 민주당 동의 하에 통합당이 추천하는 방안으로 합의했다.

다만 이번 합의안에는 통합당 몫의 국회부의장 추천과 정보위원장 선출 문제는 포함되지 않았다.
[미디어펜=손혜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