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관 "자해정치의 악순환은 반드시 끊어야 한다"
김부겸 "마음고생 많았던 지사님, 오늘은 푹 쉬길"
[미디어펜=조성완 기자]더불어민주당은 16일 이재명 경기지사의 대법원 판결에 대해 환영의 뜻을 전하며, 그의 도정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허윤정 대변인은 이날 오후 서면 브리핑을 통해 “대법원이 이재명 지사에 대해 파기 환송을 선고함으로 무죄를 확정했다”며 “대법원의 판결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허 대변인은 “이 지사는 지역경제, 서민주거안정, 청년 기본소득 강화 등 경기도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왔다. 앞으로도 경기도민을 위해 적극적인 정책으로 도정을 이끌어주길 기대한다”면서 “민주당은 이 지사의 도정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 이재명 경기지사./사진=연합뉴스

김두관 의원도 “국민의 손에 선출된 공직자가 검찰과 법원의 결정에 목을 매는 이런 자해정치의 악순환은 반드시 끊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번 재판에 대해 “경쟁상대였던 후보가 방송토론회의 짧은 한마디 답변을 꼬투리 잡아 고발한 사건”이라고 지적한 뒤 “황당한 것은 말을 해서 문제가 아니라 말을 하지 않아서 거짓을 말한 것과 같은 효과를 냈다는 것인데 이런 황당한 법논리를 상식으로 받아들일 국민은 거의 없다”고 말했다.

김부겸 전 의원은 “기록을 꼼꼼히 살펴보고, '선거운동의 자유 및 허위사실의 범위와 개념'을 명확하게 정의해준 재판부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김 전 의원은 “지사님과 함께 몸을 낮추고 국민 앞에 겸손한 자세로 좋은 정치에 힘쓰겠다”면서 “마음고생 많으셨던 지사님, 오늘만큼은 한 시름 놓고 푹 쉬십시오”라고 전했다.

반면, 미래통합당은 “사법부의 판결을 존중하는 것이 마땅하나, 오늘 판결이 법과 법관의 양심에 근거한 객관적이고 냉철한 판단인지 여전히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배준영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그동안 이 지사는 숱한 말들로 갈등을 조장하고, 행정보다는 정치, 도정보다는 대권에 매진했던 터였다”면서 “비록 사법부는 이 지사에게, 법리적으로 무죄를 선고했지만, 정치적으로는 유죄라 할 것이다. 도민과 국민에게 남긴 상처도 쉽게 사라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겸허한 자세로 오직 도정에만 매진하는 것만이 도민과 국민께 도의적 책임을 다하는 유일한 길”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