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경찰청장 후보자, 박원순 청문회 방물 "공소권 없음이지만..."
오거돈 전 시장 관련서도 "은폐·좌고우면 없이 철저히 수사할 것"
[미디어펜=손혜정 기자]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20일 진행된 김창룡 경찰청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사실상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의혹 진상 규명 청문회를 방불케 했다.

미래통합당 의원들은 김 후보자에 대해 여권이 사용하는 '피해 호소인' 표현에 대한 입장과 '성폭력 범죄 등에 관한 특례법 위반'으로 박 전 시장 사건을 수사할 의지 등을 집중적으로 질문했다.

김 후보자는 '공소권 없음' 처리에 대해 타당하다는 입장을 취하면서도 수사의 중단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그는 "실체적 진실을 밝히는 건 상당히 중요하지만, 법령·규정 내에서 경찰이 할 수 있는 역할 범위 내로 이뤄져야 한다"며 "피혐의자 또는 피의자가 사망해 존재하지 않을 경우 수사가 거의 불가능하고 법 규정에도 종결 처리하게 돼 있다"고 강조했다.

   
▲ 김창룡 경찰청장 후보자가 20일 인사청문회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어 오후에 속개된 김 후보자 청문회에서 박완수 통합당 의원이 "(서울시청) 6층 사람들 방조 의혹도 수사를 할 계획인가"라고 묻자 김 후보자는 "방조 부분에 대해서는 서울지방경찰청장에서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변했다. 서울시 관계자들의 '성추행 방조' 혐의에 대한 수사 노력과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김 후보자는 경찰이 박 전 시장의 피고소 사실을 청와대에 보고한 점에 대해서는 "정부조직법 등 통상적인 국가 운영 체제에 따라 보고한 것"이라며 "사회 이목이 집중되는 중요 사건 등에 대해서는 발생 단계에서 보고하는 것으로 내부 규칙에 규정돼 있다"고 답변했다.

통합당과 일부 시민단체가 경찰과 청와대를 겨냥해 공무상 비밀누설 혐의로 대검찰청에 고발한 것과 관련해선 "현재까지 경찰에서 유출된 정황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유출 정황이 나온다면) 합당하고 엄정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통합당 측은 박 전 시장에 이어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추행 의혹과 청와대의 울산시장 하명수사 및 선거개입 의혹에 대해서도 검증을 이어갔다.

박완수 통합당 의원은 '경찰이 오 전 시장에 대한 수사는 느슨하게 하면서 김기현 전 울산시장 사건은 엄중하게 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 후보자는 "울산시장 수사는 내가 관련된 위치에 있지 않아 정확히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답했다. 김 후보자는 현재 오 전 시장 수사의 총책임자인 부산지방경찰청장이다.

김 후보자는 "오 전 시장의 기자회견(4월 23일)을 통해 (성추행 혐의) 사건을 알았다"며 "총선 전에는 전혀 몰랐다. 지극히 사적인 공간에서 (성추행이) 이뤄졌고 아는 사람이 극히 일부였다"고 답했다.

아울러 박 전 시장에 대한 수사에 비해 성추행 의혹을 받는 오 전 시장 수사가 더딘 것이 아니냐는 지적에는 "박 전 시장 사건은 고소인의 고소로 조사가 시작됐지만 오 전 시장 사건은 그의 일방적인 기자회견으로 인지했기 때문에 피해자 진술 등 관련 증거를 수집하는 데 시간이 걸렸다"고 설명했다. 이어 오 전 시장 성추행 사건에 "일체의 은폐나 좌고우면 없이 철저히 수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손혜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