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립 후 15년간 150만명 이상의 아동·청소년 후원...누적 후원금만 1532억원에 달해
   
▲ CJ나눔재단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CJ그룹의 사회공헌재단 CJ는나눔재단은 설립 15주년을 맞아 단순 후원 중심의 사회공헌에서, 아동 청소년부터 청년까지 성장 단계별 체계적인 문화 교육 및 꿈 실현 기회를 지원하는 '문화꿈지기'로 진화한다는 계획을 22일 밝혔다. 

'문화꿈지기'란 ▲아동기 열린 문화 체험 기회로 재능과 흥미 탐색을 돕고 ▲청소년기 동아리 형태의 심화된 문화 창작 교육을 통해 실질적인 역량 향상을 지원하며 ▲문화산업 진로를 희망하는 청년들에게는 CJ문화재단 지원사업과 연계해 창작자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 성장 단계별로 맞춤형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 CJ만의 온리원 사회공헌 활동이다.

CJ나눔재단관계자는 "문화산업에서 보유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최고 수준의 문화 체험 기회를 제공해 아동·청소년기 창의력 고취 및 인격 형성을 돕고, 나아가 미래 유망 분야 중 하나인 문화산업에 진로로서도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 사다리 역할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라며 "사회공헌사업의 또 다른 한 축인 CJ문화재단과의 협업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 시작으로 올 하반기부터 방송·영화·음악·공연·요리·패션·뷰티 분야에서 청소년들의 온·오프라인 문화 동아리 활동을 본격적으로 지원하는 '문화꿈지기' 사업을 시작한다.

전국 1000여명의 중·고교생을 대상으로 다음달 모집에 들어갈 예정이며, 선발된 동아리는 약 5개월간 다양한 체험을 통해 스스로 문화 창작물을 만들어 보는 기회를 얻는다. 이를 위해 소정의 활동비와 함께 관련 전공자로 구성된 대학생 봉사단의 멘토링도 병행한다.

또 업계 대표 전문가로 이루어진 '마스터멘토' 및 CJ 임직원들의 생생한 온라인 특강을 통해 해당 산업에 대해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최신 트렌드와 첨단 기술이 적용된 사례를 체험할 수 있는 교육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CJ 사회공헌추진단장 민희경 부사장은 "미래 사회 더욱 중요한 역량으로 꼽히는 창의력, 융복합적 사고능력, 인성 등을 함양하기 위해 어릴 때부터 다양한 문화 체험 및 창작 교육을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를 바탕으로 아이들이 달라진 사회에 맞게 더 다양한 꿈을 꾸고 또 이룰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재단 설립자의 의지"라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