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국회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 시작...치열한 신경전
김태흠·추미애 고성 오가며 격론 벌여..."아들 문제 건드리지 말라"
[미디어펜=손혜정 기자]21대 국회는 22일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 법무부·검찰 갈등, 대북정책 등을 놓고 치열한 공방전을 벌였다.

특히 이날 김태흠 미래통합당 의원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향해 윤석열 검찰총장과의 갈등, 법무부 사건 유출 등을 질의하는 시간에는 양자 사이에 격론과 고성이 오가 한때 질의가 중단되기도 했다.

김 의원은 박 전 시장 성추행 의혹 사건의 고소인의 호소와 2차 가해 위협 속에서 추 장관이 침묵을 지키고 있다고 운을 떼면서 "장관이 아들 문제에 대해선 건드리지 말라고 했다"고 추 장관 아들의 탈영 의혹 문제도 거론했다.

   
▲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2일 대정부질문 질의에 답변하며 고성을 질렀다./사진=연합뉴스

이에 추 장관은 "아들은 아무런 문제가 없다. 이번 사건과 아들을 연결시키는 건 적절치 않다"면서 "질의에도 정도가 있다"고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또한 김 의원은 최강욱 열린민주당 의원이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렸던 법무부 입장과 유출 의혹에 대해서도 질의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입장문에 사용된 '수명자' 표현에 대해서도 추 장관과 신경전을 벌였다.

김 의원이 '법률 명령을 받는 사람'이라는 의미의 '수명자' 표현을 자주 사용하느냐고 질의하자 추 장관은 "법전에 있다"며 고성을 질렀다. 김 의원이 "아니 왜 자꾸 따지려고 하느냐, 지금 싸우러 왔느냐"고 언성을 높여 되받아치자 추 장관은 "망신주기 위한 질문은 삼가해달라"며 "남자인 최강욱 의원은 그런 용어 쓸 수 있고 여자인 저는 그런 말 쓸 수 없다고 하는 건가"라고 따져물었다.

추 장관이 대정부질문 과정에서 격앙된 모습을 계속 보이자 박병석 국회의장은 추 장관을 향해 "의원님의 대정부질문은 개개인이 아니라 국민을 대표로 해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중하게 답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중재에 나서기도 했다.

이와 함께 대정부질문에서는 박 전 시장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 표명 여부 및 민주당의 재보궐선거 후보 공천에 대한 질의도 진행됐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김 의원이 박 전 시장 성추행 의혹 사건과 관련해 질문하자 "국민 여러분께 송구하게 생각하고 있다"며 내년 4월 재보궐선거 및 민주당 후보 공천에 대해서는 "개인적인 생각은 있지만 현재 국무총리로서 정당이 문제에 대해 왈가왈부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고 즉답을 피했다.

아울러 정 총리는 문 대통령이 박 전 시장 성추행 사건에 대해 입장을 표명하지 않는다는 지적에 대해선 "박 전 시장 상황은 매우 안타깝지만, 대통령이 다른 국정을 보고 있어 말씀할 수도 있고, 안 할 수도 있다"고 원론적인 답변을 내놓았다.

아울러 정 총리는 최근 정부여당에서 거론한 행정수도 이전과 관련해서도 답변을 이어갔다. 박범계 민주당 의원이 행정수도에 대한 정 총리의 견해를 묻자 그는 "원래 저는 세종시가 제 기능을 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며 "세종시 행정수도가 오래전 헌법재판소로부터 위헌결정을 받았는데, 그런 부분이 치유돼야 완전한 수도 이전을 검토할 수 있다"고 답했다.

외교안보 분야의 대정부질문에서는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질의에 답변했다.

정 장관은 내달 실시를 앞두고 있는 한미연합훈련에 대해 "대한민국의 안보와 연합 방위 태세를 지키기 위해 필요한 훈련"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코로나19 때문에 여러 가지 여건이 어렵지만 그런 부분을 다 고려해서 어떻게 하는 것이 최적의 방안인지 한미 간에 긴밀히 공조·협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 계획에 대해서는 김영호 민주당 의원이 나서 질의했다. 강경화 장관은 김 의원의 질문에 금년 중 방한한다는 대전제는 변함이 없고 추진 중이라면서도 구체적인 일정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미디어펜=손혜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