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 최다 판매사인 NH투자증권이 사태 수습안 마련 과정에서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지난 23일 이사회에서 선지급안에 대한 결론을 내리지 못한 NH투자증권 측은 ‘조만간 임시이사회를 다시 개최해 재논의 한다’는 입장이지만 여기서도 결론이 날지는 미지수다.

2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NH투자증권이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 투자금액 일부 가지급 방안을 좀처럼 확정하지 못하고 있다. NH투자증권의 옵티머스 펀드 판매금액은 총 4327억원으로 가입 고객은 884명에 달한다. 최다 판매사인 NH투자증권의 대처가 하나의 지표가 될 수 있는 상황인 것이다.

   
▲ 사진=NH투자증권


하지만 NH투자증권 이사회는 지난 23일 회의에서 가지급 방안마련에 실패했다. 주된 원인은 법률적 해석 과정에서 딜레마에 빠졌기 때문이다. 즉, NH투자증권은 이번 사안에 법적 책임을 인정하고 손해금액을 지급하는 '배상'이 아닌 '선의의 유동성 공급' 차원에서 접근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이 경우 형사법상 배임에 해당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법적 근거 없이 특정인에게만 특혜적인 방식으로 투자금 일부를 돌려주는 건 형사상 배임이 될 수 있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는 ‘배상’ 조치로 넘어가면 되지만, 문제는 이때 발생하는 ‘법적 책임’을 NH투자증권이 떠안을 수도 있다. 

결론을 내리지 못한 NH투자증권은 “장기적인 경영 관점에서 좀 더 충분한 검토가 필요한 사안으로 판단해 보류한 것이며 조만간 임시이사회를 개최해 다시 논의할 예정”이라는 입장을 냈다.

피해자들은 ‘투자금 100% 반환’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옵티머스 펀드를 판매한 또 다른 증권사인 한국투자증권이 ‘70% 선보상’ 방안을 내놓으면서 피해자들의 기대수준이 올라간 것도 NH투자증권으로서는 ‘압박’으로 작용하는 모양새다.

이사회 개최 시점에 금융감독원의 현장검사가 완료되지 않았다는 점도 NH투자증권의 결정을 늦추는 한 원인이 된 것으로 보인다. 금감원의 NH투자증권 현장검사는 오늘인 24일 끝날 예정이다. 당국은 판매 과정에서 상품심사가 충실히 이뤄졌는지, 불완전 판매가 있지는 않았는지 등을 주시하고 있다.

결국 현장검사가 끝나야 NH투자증권이 사태를 수습하는 ‘맥’을 잡아갈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업계 한 관계자는 “금액이 매우 크기 때문에 NH투자증권으로선 신중한 판단을 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면서 “현장검사 결과가 나오면 그 방향성에 맞는 수습방안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고 예측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