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여당, 국책은행 포함 공공기관 지방이전 추진 전망…국책은행, 업무 효율성 악화
[미디어펜=이동은 기자] 정부와 거대여당을 중심으로 국책은행의 지방이전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해당 은행들이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정부는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국책은행을 포함한 공공기관을 지방으로 옮긴다는 입장이지만, 신속한 금융지원이 어려워지고 업무효율성이 떨어질 것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 (왼쪽부터)KDB산업은행·한국수출입은행·IBK기업은행 본점 모습/사진=각사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정부와 정치권이 산업은행과 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 3대 국책은행에 대한 지방이전 논의에 들어갔다.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지난 20일 청와대에서 공공기관의 지방이전 계획에 대해 보고했다. 해당 공공기관에는 KDB산업은행, 수출입은행, IBK기업은행 등이 포함돼 있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는 수도권의 인구·경제 집중 완화를 위해 공공기관 이전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4·15 총선에서 180석을 차지한 여당 역시 국책은행을 포함한 공공기관의 지방이전을 거론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은 총선에 앞서 ‘공공기관 지방이전 시즌2’를 약속한 바 있으며 최근 전남도와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은 이와 관련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에 국책은행들은 지방이전에 대해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국책은행의 특성상 수도권에 있어야 업무효율성이 강화되고 적시에 정책금융을 지원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혁신금융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해외사업 지원을 위해 외국인 관계자, 기업들과 수시로 만나야 하는데 지방에 있으면 어려워진다는 지적도 나왔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수출입은행장 시절 “해외 바이어와 정부 관계자들과 접촉하기 위해서 서울에 있는 것이 더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역시 지난해 “산업은행이 해외로 팽창하고 글로벌 경쟁력 갖춰야 할 이 시점에 지방으로 이전하는 것은 진보가 아닌 퇴보다”며 “지방으로 분산하기보다 집중함으로써 정책금융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금융노조도 지난 5월 금융경제연구소, 한국산업은행지부, 기업은행지부, 한국수출입은행지부가 참여한 ‘지방이전 저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국책은행 지방이전 저지에 나섰다.

국책은행 관계자는 “국가균형발전 정책도 중요하지만, 금융기관을 강제로 분산시키는 것은 금융산업의 시너지를 포기하는 것이다”며 “국책은행은 국가 경제와 국민의 삶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만큼 수도인 서울에 남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국책은행 직원들이 정부의 일방적인 지방이전 시도에 혼란을 겪고 있다”며 “지방으로 옮길 경우 우수한 인력을 구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한편 청와대는 이날 “산업은행, 기업은행의 지방이전에 대해 검토한 바 없다”며 국책은행의 지방이전설에 대해 부인했다.

[미디어펜=이동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