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릉골프장과 육사 부지 활용 수도권 집값 안정 꾀해야"
   
▲ 경기도청 [사진=경기도 제공]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경기도는 정부의 주택공급 확대 발표 이후 태릉골프장 택지개발이 검토되자, 인근에 있는 육군사관학교를 반환 미군기지 등 경기북부 접경지역으로 이전할 것을 정부에 건의했다.

이용철 경기도 행정2부지사는 27일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온라인 기자회견에서, 이런 '육군사관학교 경기도 접경지역 이전 건의안'을 발표했다.

이 부지사는 "태릉골프장을 택지로 활용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으나, 육사 이전은 군 당국의 입장을 고려해 검토되지 않은 것 같다"며 "지역의 균형 발전과 군 시설과의 연계 효과를 도모할 수 있는 경기 북부 접경지역 등에 육군사관학교를 이전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한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주한미군 반환 기지나 접경지역에 육사를 이전함으로써 수도권 집값 안정을 꾀하고, 낙후지역에 활기를 불어 넣어 지역경제 활성화와 균형 발전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그린벨트를 실질적으로 훼손하지 않고도 육사 부지와 인접한 태릉골프장을 대규모 택지로 활용할 수 있어, 접근성이 좋은 접경지역으로 육사를 이전하면 국민적 편익이 높아 국가적 차원에서도 이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주장이다.

경기도는 정부, 국회 등에 육사 이전을 적극 건의, 정부 대책에 포함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 부지사는 "육사는 합숙 생활을 하고 있어 서울에 입지할 필요성이 크지 않고, 이미 공군사관학교 등 다른 군사 교육시설이 이전한 선례가 있다"며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국회와 청와대의 세종 이전까지 논의되는 상황이므로, 육사 이전을 처음부터 배제할 필요가 없다"고 강조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