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라디오서 "전직 고위공무원이 '청문회 때 문제 삼아달라'고"
"박지원, 기억 없다→서명하지 않았다→위조한 것이라고 주장"
기자간담회선 문 대통령 향해 "임명 유보" 요구 및 "국정조사"
[미디어펜=손혜정 기자]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8일 박지원 국가정보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공개한 '30억 달러 규모의 대북지원 이면합의서(4.8 남북 경제협력 합의서)' 사본과 관련해 전직 고위공무원으로부터 받은 제보라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YTN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전직 고위공무원 출신이 사무실에 (해당 문건을) 가지고 와서 '이런 일이 있었는데, 이것을 청문회 때 문제 삼아달라'고 했다"고 입수 경위를 설명했다.

그는 "(박 후보자가) 처음에는 기억이 없다고 하다가 그 다음에는 서명하지 않았다고 하다가 오후에는 위조한 것이라고 얘기했다"고 지적했다.

   
▲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가 지난 2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2000년 당시 '대북지원 이면합의서'를 공개하고 있다./사진=미래통합당

그러면서 "원본을 제시할 수 있냐는 질문이 돌아왔는데 그 서류가 진실이라면 평양에 한 부가 있고, 우리나라에 한 부가 극비 문서로 보관돼 있지 않겠나"라며 "우리가 원본을 어떻게 입수하겠나"라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진실은 끝내 감출 수 없다"며 "제가 그 서류를 위조해 제출했겠느냐"고 말했다.

이어 그는 "다만 베이징에서 2000년에 이 문서를 만들 때 관여한 사람이 여럿 있는 것으로 안다"며 "증언이나 이런 것으로 시간이 지나면 사실이 밝혀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나아가 주 원내대표는 박 후보자가 신임 국정원장으로 "부적격"이라며 "특검과 대법원 판결로 확인됐던 대북송금 문제, 이건 사실 국민에게 알리지 않고 북측과 내통한 증거"라고 날을 세웠다.

또 "국정원장은 안보기관의 수장이지, 북한과 대화하고 협상하는 기관이 아니다. 개념 설정부터 잘못됐다"라며 "부적합"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박 후보자가 과거 국정원의 정치 개입을 문제 삼은 것에 대해서도 주 원내대표는 "박 후보자는 그럼 점에서 보면 훨씬 더하다"고 일침을 놓았다.

그는 "소위 정보기관끼리는 정보를 교류하지만 정보기관의 수장에 대한 믿음이 없으면 고급정보를 주지 않는다"라며 "그런 점에서 과연 박 후보자는 미국 등으로부터 정보를 주면 이 정보에 대한 보안이 지켜지느냐고 할 것이고, (박 후보자가) 확신을 못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주 원내대표를 비롯한 통합당 소속 정보위원들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간담회를 열고, 문재인 대통령에게 박 후보자 임명을 유보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박 후보자 학력 위조 의혹에 대한 교육부 감사와 남북 이면합의서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정보위 통합당 측 간사인 하태경 의원은 기자간담회를 마친 뒤 취재진과 만나 "(이면합의서에 대해) 박 후보자가 위조됐다고 하지만, 발언을 신뢰할 수가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하 의원은 이어 "진짜 문서라면 북한도 갖고 있을 것이고, 그러면 북한이 박지원 국정원장 됐을 때 합의서 공개할 테니 '우리 말 들으라'고 협박카드로 쓸 수도 있다"고 지적하며 사실상 북한이 국정원장 임명권을 갖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손혜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