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에너지공단, '분산에너지 활성화 포럼' 개최
정부, 연말까지 로드맵 수립 예정…공론화 참여 촉구
[미디어펜=나광호 기자]"정부는 낮은 수도권 지역의 전력자급률과 증가하는 분산에너지의 기존 시스템 및 인프라와의 통합문제 해결을 위해 연말까지 '분산에너지 활성화 로드맵'을 수립할 계획이다."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은 31일 서울 르메르디앙 호텔에서 열린 '분산에너지 활성화 포럼'에서 "중앙집중식 전력 생산·공급 방식의 사회적 갈등 및 리스크 관리의 취약성 등으로 분산에너지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주 실장은 로드맵에 △분산에너지 우대책 마련 △재생에너지 확대에 따른 기존 계통과의 통합문제 해소 △지역별 에너지 자립 강화 △에너지 신시장·신사업 창출 등이 포함될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손성용 가천대학교 전기공학과 교수는 "분산에너지는 그간 디지털 기술이 충분하게 발전하지 못한 것과 비용문제 등으로 지난해까지 관심도가 낮았다"면서 "그러나 재생에너지 확산 및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전력 부하 감소로 현실적인 문제로 부상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손 교수는 "ICT 기술을 통해 소규모 분산에너지들을 통합, 출력을 예측하게 함으로써 발전자원화하는 기술이 가상발전소(VPP)의 개념"이라며 "에너지저장시스템(ESS)·수요관리(DR) 등의 자원을 통해 기존 발전소의 역할을 대체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으로, 2025년까지 글로벌 시장규모가 45GW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국내에서는 신규 산업에 대한 미래 시장규모 예측의 어려움과 정책 리스크 등으로 활성화의 한계가 있으나, 한국형 VPP 사업자인 통합형분산발전소(IDPP)를 도입한다면 연간 10조원 규모의 에너지신산업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 (왼쪽부터) 손성용 가천대 교수, 이창호 전기연구원 연구위원, 박종배 건국대 교수, 김재언 충북대 교수, 이경훈 산업부 과장, 이진우 김성환 의원실 보좌관, 박정순 에너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김승완 충남대 교수가 31일 서울 르 메르디앙 호텔에서 열린 '분산에너지 활성화 포럼'에서 토론을 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이창호 한국전기연구원(KERI) 연구위원은 "분산에너지 확대에 대한 논의는 이미 제2차 에너지기본계획에도 반영된 것으로,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초안에는 분산형 전원의 확대도 담겨 있다"면서 "집단에너지사업과 연계, 발전용 연료전지 설치 유도 등이 이슈"라고 분석했다.

그는 "분산에너지는 크게 분산자원형·자가발전형·수요지 전원형 등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며 "자원의 특성과 운영 형태에 따라 에너지 절감, 환경오염 감축, 계통손실 절감, 변동성 대응, 송·배전설비 회피를 비롯한 편익을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수도권 지역 발전에 열병합발전이 기여한 바, 태양광발전과 연계한 ESS 효과, ESS의 계통단계별 적용방안, 용도별 ESS 서비스, 분산편익을 식별·산정하는 방법 등에 발표를 진행했다.

박종배 건국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교수는 미국·유럽·일본 등 해외사례를 들어 국내에서도 모니터링 및 전력망 관리 시스템을 개선해야 하고, 분산에너지가 전력계통 유연성과 전력망 확보에 끼치는 손익을 구분하는 작업이 선행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경훈 산업통상자원부 분산에너지과장은 "이해관계자들이 이같은 공론화 과정에 많이들 참여, 의견을 제시해야 실행 가능한 로드맵이 만들어질 것"이라며 "지방자치단체·국회 등과 지역특구 시범제도 등에 대한 논의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는 김승완 충남대 교수, 박정순 에너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김재언 충북대 교수, 이진우 김성환의원실 보좌관 및 업계 관계자 등이 참석했으며, 사업자들의 고충 및 관련 법·제도 방향 등에 대한 토의가 이어졌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