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 보호 및 일상복귀 지원이 최우선 과제…시 차원 특별대책, 9월까지 마련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3일 서울시는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성추행 의혹과 관련해 재발 및 2차가해 방지대책 마련을 위한 특별대책위원회 및 혁신위원회를 구성하고 즉각 위원회 가동에 나섰다.

서울시는 성차별과 성희롱 관행 근절을 위해 외부전문가가 참여하는 '서울시 성차별·성희롱 근절 특별대책위원회'(이하 특위), 5급 이하 서울시 직원이 참여하는 '성평등문화 혁신위원회'(이하 혁신위)를 구성해 가동한다고 이날 밝혔다.

특위 위원장은 서울시 성평등위원회 위원인 김은실 이화여대 교수와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이 공동으로 맡는다.

특위는 외부위원 8명과 내부위원 5명으로 구성했다.

   
▲ 송다영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이 3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서울시, 성차별-성희롱 근절 특별대책 마련 및 대책위원회 구성 브리핑에서 관련대책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서울시
외부위원으로는 김경희 한국여성학회장·장윤경 갈등경영연구소장·박선영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나임윤경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장·김은희 젠더정치연구소 연구위원·김태환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 위원·이은의 변호사·이원희 한국노무사회 성폭력고충심의위원회 위원장을 위촉했다.

내부위원으로는 송다영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을 비롯해 김태균 행정국장, 이윤재 감사위원장, 김윤정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서울시청지부 여성부위원장, 성민지 서울시공무원노동조합 홍보교육본부장을 위촉했다.

특위는 피해자 보호 및 일상 복귀 지원 방안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2차 가해 방지 및 재발 방지 대책, 성차별 문화 개선 및 성평등 문화 확산 방안, 직원 성차별 인식 개선 및 성 인지 감수성 향상 방안, 성희롱·성폭력 신고시스템 개선방안, 선출직 공무원 성범죄 예방 및 대응을 위한 제도개선을 자문할 방침이다.

혁신위는 5급 이하 직원 20명 내외로 구성한다. 향후 자발적인 참여 신청을 받아서 5급 여성공무원, 6급 이하 여성공무원, 남성공무원, 비서 근무경력 공무원 등 4개 집단으로 운영한다.

시는 특위 및 혁신위 가동을 통해 현 실태를 파악하고 내외 의견을 반영해 서울시 차원의 성문제 근절 특별대책을 9월까지 마련할 계획이다.

송다영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기존에 다른 특위를 꾸리다 보면 외부 위원들은 아무래도 직급 있는 분들을 모시다 보니 나이 많은 분들이 오셨다"며 "이번에는 30∼40대 초반까지의 전문직 그룹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송 실장은 이날 "외부 전문가들 의견이 중심이 된다"며 "국가인권위원회의 직권조사 외에 자체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이 뭘까 고민하다가 성차별적 업무나 관행 관련한 대안을 논의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송 실장은 "실태 파악에 내부직원 의견이 가장 중요한 만큼 직원 목소리를 경청하겠다"며 "객관적으로 점검하고 자문할 외부전문가 참여 위원회로 구성해 실효성있는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