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토론회서 "1948년 건국 이전 과정은 산고를 겪는 과정"
심재철 전 원내대표도 "1948년 8월 15일은 건국 혁명"
[미디어펜=손혜정 기자]정경희 미래통합당 의원이 오는 15일 광복절을 기념하여 세미나를 개최, "대한민국 건국이 곧 자유민주주의 체제의 위대한 출범을 알리는 역사적 사건"이었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은 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3차 '2020 대한민국 진짜 역사 바로알기' 연속토론회에서 1919년 임시정부와 1948년 대한민국 건국의 역사적 과정을 바로 알리기 위해 '대한민국 나라만들기 1919~1948' 세미나를 주최했다.

정 의원은 개회사에서 1919년 임시정부 출범부터 1948년 대한민국 건국 과정까지의 역사적 의의에 대해 "'임시정부' 형태로 잉태된 대한민국이 천신만고 끝에 1948년 마침내 정식 정부가 수립되면서 완결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 정경희 통합당 의원./사진=정경희 의원실 제공

나라가 망한 1910년부터 1945년까지가 해방을 위해 일본과 싸운 '항일 투쟁'의 시기였다면, 1945년부터 1948년까지의 3년간은 나라를 세우기 위해 소련 및 국내 공산주의자들과 싸운 '반공 투쟁'의 시기였다는 설명이다.

정 의원은 "그러므로 자유민주주의 국가 대한민국은 '항일'뿐만 아니라 '반공'을 통해서 세워진 나라"라고 말했다.

아울러 정 의원은 "1948년 자유민주주의 체제로 출발한 대한민국이 공산주의를 택한 북한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의 자유와 번영을 누리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역설적이게도 대한민국 건국을 좌익이 부정하고 나서는 까닭이 바로 여기에 있다"고 일침을 놓았다.

그는 "저들이 대한민국은 '태어나지 말았어야 하는 나라'라는 자신들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정략적으로 들고나온 것이 '1919년 건국설'"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들의 '1919년 건국설' 핵심은 1919년에 세워진 임시정부에 대한민국의 정통성이 있다는 것인데, 문제는 그 임시정부 항일 정신을 계승한 것이 이른바 김일성의 '항일무장투쟁'이므로 김일성이 세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 우리 민족의 정통한 정부라는 것으로 귀결되고 만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 의원은 유엔의 남북한 총선거 의결과 유엔위원단의 방북을 거부한 것은 소련과 김일성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며 "어쩔 수 없이 남한만으로 정부를 세워야 했기 때문에 유엔 관리감독과 승인 하에 5.10 총선거가 치러졌고 공산주의자들의 폭동·방화·살인 등 집요한 훼방에도 불구하고 1948년 8월 15일 마침내 대한민국이 수립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대한민국 나라만들기 30년의 여정(1919~1948)' 주제로 발제를 맡은 강규형 명지대 교수는 소련 붕괴 후 공개된 수많은 사료를 근거로 제시하며 "북한은 소련에 의해 사전계획된 단독정부 수립이었다는 점, 6.25전쟁 또한 소련·중국·북한이 계획한 불법 침략전쟁이었음이 명확해졌다"고 지적했다.

나아가 강 교수는 국제사회에서 '국가'가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조건을 선언한 '몬테비데오' 협약을 근거로 들어 국민, 주권, 영토를 모두 갖추게 된 때가 대한민국 수립이라고 봐야 한다면서 "그 이전의 과정은 이를 이루어내기 위한 산고를 겪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좌익의 대한민국 수립 방해 공작(1945~1948)' 주제로 발제한 유동열 자유민주연구원 원장은 "1945년 해방 직후 대한민국 건국을 방해한 세력은 소련과 그 하수인인 북한 공산세력 및 이들의 지령을 받은 국내 공산좌익세력, 민족주의 중간파 세력인 남북합작주의자들이었다"면서 "대한민국 수립을 방해하는 과정에서 북한의 과도기구인 북조선 인민위원회 소속의 대남간첩공작이 큰 열할을 했다"고 밝혔다.

'1948, 대한민국 나라만들기 완성의 의의' 주제로 발제를 맡은 김광동 나라정책연구원 원장은 '건국 정통성'에 대한 소모적 논쟁에 대해 "좌파세력은 공통된 역사인식 부재상태를 만들어 역사적 사건을 정치 투쟁의 소재로 만들었다"고 비판했다.

   
▲ 정경희 통합당 의원(아래 우측 두 번째)이 5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대한민국 나라만들기 1919~1948' 세미나를 마련했다. 세미나에는 심재철 통합당 전 원내대표(위 가운데)가 참석해 축사를 전했으며 전희경 전 통합당 의원(아래 좌측 네 번째)도 참석해 토론을 맡았다./사진=정경희 의원실 제공
이어 김 원장은 "이들이 국민국가의 기본 토대를 허물고 해체시키는 것을 막기 위해 대한민국 건국의 성격과 의의는 보편가치에 입각하여 평가 재조명되어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이날 토론회는 김승욱 교수(중앙대 명예교수, 한국제도경제학회 회장)의 사회로 진행된 가운데, 강 교수와 유 원장, 김 원장이 발제를 맡았고 전희경 전 통합당 의원과 윤선교 총신대 트루스포럼 대표, 전창렬 한국대학생포럼 회장이 토론에 나섰다.

전 전 의원은 토론회에서 "'건국'의 부정이 '자유'의 실종을 낳는다"며 "1948년 8월 15일 건국에 대한 집요한 부정이 있다. 건국 부정의 기저에는 민족과 국가의 개념 차이에 대한 몰이해가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건국은 자유를 지향하는 역사적 출발"이라며 "일제 압제에서 벗어났다는 해방, 그리고 (이전과) 전혀 다른 자유인의 독립된 나라가 출발했다는 역사적 사건"이라고 덧붙였다.

토론회에 참석해 축사를 전한 심재철 전 통합당 원내대표도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건국은 혁명이었다"며 "대한민국 건국의 역사가 학생들에게 제대로 교육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미디어펜=손혜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