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부와 공화.민주당 이견 팽팽...급여세 정지 등 대통령령 검토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에 따른 미국의 추가 부양책이 여야 간 이견으로 난항을 거듭하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단독으로 추가 경제대책을 시행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6일(현지시간) 로이터와 블룸버그 등에 따르면, 미국 행정부와 민주당 지도부의 코로나19 관련 추가 지원책 협의가 이어지는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은 급여세 징수 정지와 학생 대출상환 유예 등을 포함하는 대책을 대통령령으로 검토하고 있다.

공화당 미치 맥코넬 원내총무는 스티븐 므누친 재무부 장관, 연방준비제도(연준) 제롬 파월 의장과 추가 지원책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다고 CNBC방송에서 밝혔다. 

반면 민주당의 낸시 페로시 하원의장은 추가 대책이 가장 지원이 필요한 이들에게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로버트 카플란 미국 댈라스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중소기업에 많은 지원이 필요하다고 CNBC방송에 출연해서 강조했다.

카플란 총재는 연준의 긴급대출 프로그램이 금융시장 안정에 기여했지만, 재무상태가 취약한 중소기업 일부는 코로나19 대유행으로 파산이 예상된다며, 그 중 서비스업 중소기업이 가장 큰 타격을 받는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라엘 브레이너드 연준 집행이사는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 자금을 빠른 속도로 이용할 수 있는 여건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면서, 즉시 결제시스템을 통해 자금을 공급할 경우 가계의 부담을 낮출 수 있다고 설명했다. 

클리블랜드 연은 로레타 메스터 총재도 즉시 결제시스템 개발이 민간부문 등과 공조 속에 진행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한편 영국 파이낸셜타임스지는 미국의 추가 경제대책은 필요한 부문의 적시 지원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 신문은 "미국 정부는 코로나19 초기에 신속하고 초당적인 대규모 경기 부양책을 실시, 경기회복을 촉진하는 역할 수행했다"면서도 "7월말 실업급여 특례의 종료 등으로 정부의 추가부양책은 매우 필요하나, 공화-민주 양당의 이견은 큰 편"이라며, 이날 이렇게 보도했다.

또 "경기부양을 위한 정치권의 전례 없는 개입은 재정에는 부담이지만, 실업구제를 포함한 경제대책은 세계 경제에도 중요한 의미를 부여한다"며 "코로나19 위기로 인해 침체된 경기에 활력을 불어넣는 필요성이 증대됐다"고 피력했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