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유업이 국내 최초로 원료형 동결건조커피(FD·Freeze-Dried)의 대규모 해외수출 계약을 따냈다.

   
남양유업은 최근 폴란드의 인스탄타와 약 1000만 달러 규모의 원료형 FD커피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지난 2000년 설립된 인스탄타는 폴란드를 비롯해 유럽 전역·중동·미주·일본 등에 커피를 납품하는 인스턴트커피 제조회사다.

이번 계약으로 공급하게 되는 물량은 연간 500t(톤) 규모다. 이는 남양유업 커피공장 연간 생산능력의 15%에 해당한다. 약 3억 잔의 커피를 만들 수 있는 분량이다.

이번 계약은 이원구 대표 취임 직후인 지난해 11월 나주에 커피공장을 완공한 이래 첫 대규모 수출성과다.

그동안 한국의 커피 수출은 커피믹스 완제품을 해외의 한인시장에 소규모로 수출하거나 해외 계열사에 원료형 커피를 공급하는 것이 전부였다.

유럽 커피시장은 커피 산지인 남미와 함께 가장 경쟁이 치열한 지역이며 이 시장에서 한국의 신생업체가 글로벌 제조사들을 제치고 계약을 따낸 것은 극히 이례적인 성과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남양유업 측은 "세계수준의 첨단설비를 통한 차별화된 품질력과 '아로마 리커버리'라는 향 보존 설비를 통한 풍부한 커피의 풍미가 해외 바이어들을 매료시켰다"며 "현재 다수의 글로벌 커피 회사들과 계약 협상이 진행 중이며, 추가적인 공급계약 체결이 곧 가시화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원구 남양유업 대표는 "유럽시장 진출이라는 상징적 성과를 바탕으로 아시아·남미 등으로 수출을 확대해 전 세계에 한국 커피의 우수성을 알려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신진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