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마라톤 회의' 거쳐 10대 정책 마무리할 예정 "더 개혁적으로"
피선거권 연령 18세 하향 조정 방안도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져
[미디어펜=손혜정 기자]미래통합당이 10일 경제민주화와 기본소득, 양성평등, 피선거권 만 18세 등의 내용을 담아 당의 새로운 정강정책에 들어갈 '10대 정책'을 확정할 예정이다.

통합당 정강정책특별위원회는 이날 오전부터 밤까지 약 11시간의 '마라톤 회의'를 통해 경제·환경·노동·사법개혁 등 제반 분야에 걸쳐 10대 정책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10대 정책 분야는 ▲기회의 공정 ▲미래 경제혁신 ▲경제민주화 및 사회적 양극화 해소 ▲노동 ▲정부·정치개혁 ▲사법개혁 ▲환경 ▲복지 ▲양성평등 ▲외교·안보 등이다.

   
▲ 김병민 통합당 비대위원 겸 정강정책특위 위원장./사진=미래통합당

아울러 10대 정책은 '민주화 정신'이 포함되는 새 정강을 토대로 만들어지며 분야별로 세부 과제가 총 20~30개로 추려져 추진될 예정이다.

나아가 특위는 피선거권 연령을 현행 만 25세에서 선거권과 같은 18세로 하향 조정하는 방안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특위는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강조한 '사회적 약자와의 동행'에도 방점을 찍을 전망이다. '경제민주화'를 정책에 명기해 소득 및 자산의 양극화 현상에도 주목할 예정이며 '한국형 기본소득' 개념도 정책에 포함시킬 것이라는 전언이다.

이밖에도 주로 '진보' 진영에서 주력해왔던 '양성평등' 문제 역시 논의 대상이다.

김병민 특위 위원장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통합당이 비대위원회 출범 후 '뿌리부터 바꾸고 국민을 향한 정당이 되겠다'고 약속했다"며 "정강정책이 당의 정신과 가치, 비전, 방향, 정체성을 가진 부분이기 때문에 국민께 이념과 진보보수를 초월해 오로지 국가 공동체와 국민을 위한 정당임을 피력하는 첫 순서가 정강정책의 변화에서 시작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사회적 약자와 손잡고 함께 동행할 수 있는 정당의 모습을 담아야 한다"면서 "환경과 여성 공동체를 위한 여러 의제에 있어 우리 당이 훨씬 더 개혁적인 모습을 보이는 작업이 정강정책 개정 작업에 녹았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특위는 오는 13일 당 비대위 회의를 거친 뒤 10대 정책을 발표할 계획이다.
[미디어펜=손혜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