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광복절 기념사를 통해 일본 징용피해자 소송과 관련해 "언제든 일본 정부와 마주 앉을 준비가 되어있다"고 말한 것에 대해 일본 정부는 "한국이 구체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16일 요미우리신문 보도를 인용한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익명의 일본 정부 외무성 고위당국자는 문 대통령의 이번 연설에 대해 "(한국 정부가) 협의에 응한다는 자세를 보이고 있지만 일본에 양보를 강요하는 기존 입장에 변화가 없다"고 지적했다.

일본 외무성 당국자는 요미우리신문의 취재에 "(한국 정부측에서) 대화가 중요한 것이라면 구체적인 해결에 이를 수 있는 안을 보여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그는 "위안부 문제에서 피해자 중심주의를 내세우는 문재인정부와는 관계 개선의 실마리를 찾을 수 없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나라 대법원의 '징용 피해자 보상' 판결로 촉발된 이번 사태에서 한일 양국은 서로의 원칙을 내세우며 간극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작년 12월 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중국 청두에서 1년 3개월 만의 정상회담을 갖고 현안 해결을 위한 '솔직한 대화' 원칙에 합의했지만,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우한폐렴)의 창궐 이후 화상회의로 당국 간 협의를 해왔고 아직 성과를 내지 못했다.

   
▲ 아베 신보 일본 총리./자료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