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 엄중”…비서실장 주재 코로나19 상황점검회의 보고 뒤 네가지 지시
감염 교회 방역 철저 이행…8.15집회 참석자 자가격리‧진단검사 협조해야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최근 일부 교회에서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고 방역을 방해하는 일체의 위법행동에 대해 국민안전 보호와 법치 확립 차원에서 엄단할 것”을 지시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문 대통령이 오늘 오전11시에 진행된 비서실장 주재 코로나19 상황 점검회의 결과를 보고받고 네가지를 지시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방역 방해 위법행동에 대한 엄단을 비롯해 ▲코로나19 확산 저지에 범국가적 역량 총동원 ▲긴급대응 지원체계 구축해 수도권 방역 총력 지원 및 병상과 생활치료센터 준비 ▲집단감염 교회에 방역수칙 철저 이행 위한 협조 구할 것을 지시했다. 

   
▲ 문재인 대통령./청와대

특히 문 대통령은 “집단감염이 발생한 교회에 대해 진단검사, 역학조사, 자가격리 등을 통해 지역사회로 코로나19가 전파되지 않도록 모든 조치를 취하라”면서 “또한 다단계 방문판매가 조용한 전파로 코로나19 확산의 진원지가 되는 만큼 방역당국과 서울시는 특단의 대책을 취하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8.15집회 참석자들과 가족 접촉자들은 공동체의 안전을 위해 조속한 자가격리와 진단검사에 적극 협조해주기 바란다”면서 “이를 위해 정부는 만반의 준비와 적극적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에도 SNS에 글을 올리고 전광훈 목사의 사랑제일교회 등을 중심으로 신규 확진자 수가 증폭한 것과 관련해 “국가방역 시스템에 대한 명백한 도전이며, 국민생명을 위협하는 용서할 수 없는 행위”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메시지가 연이어 나온 것에 대해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그만큼 상황이 엄중하다고 본 것”이라며 “‘교회에 방역수칙을 철저 이행을 위한 협조를 구하라’고 지시한 것은 확진자 급증의 진원이 되고 교회에 대한 협조를 당부한 것이다. 이런 지시 사항에 대한 구체적인 조치는 중대본을 통해 발신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