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장관 “남북관계 제약 기제로 작동 비판 있다…역할 명확히 해야”
해리스 “워킹그룹 효율적 매커니즘”…“변화된 북한‧핵무기 제로” 언급
[미디어펜=김소정 기자]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18일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를 만나 “한미 워킹그룹의 운영과 기능을 재조정하고 재편하면서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 평화정책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역할을 명확히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해리스 대사를 정부서울청사 통일부 장관실에서 만나 “한미 워킹그룹은 제재 관련 협의에서 매우 효율적이었다는 긍정적인 평가도 있고, 다른 한편에서는 남북관계를 제약하는 기제로 작동했다는 비판적 견해도 있다는 점을 말씀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장관은 “저는 워킹그룹에서 논의할 것과 우리 스스로 할 것을 구분해서 추진해야 한다는 게 기본 입장이다. 그렇게 해도 국제사회 규범과 규율을 존중하면서 모두가 필요한 정책을 펼칠 수 있다고 판단했다”면서 “이것은 결국 한미 워킹그룹을 2.0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이라고 본다. 미국과 계속 긴밀하게 소통하고 협력해나갈 수 있도록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대사님께서 최근 한국 집중호우 피해를 우려하는 메시지를 전했다고 들었다”며 “감사하다. 비온 뒤에 땅이 굳어진다는 한국속담처럼 남북관계도 지금의 교착 국면을 넘어서 더 굳건한 관계로 거듭날 수 있도록 미측의 적극적인 협력을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18일 정부서울청사 장관실에서 취임 후 처음으로 해리 해리스 주한 미국대사를 만나 악수 대신 팔꿈치 인사를 하고 있다./연합뉴스

이에 해리스 대사는 먼저 이 장관의 임명을 축하하고, 지난 주말 별세한 류길재 전 통일부 장관에 대한 조의를 표했다. 

이어 “우리는 함께 한반도의 지속적인 평화와 북한과의 변화된 관계, 그리고 핵무기의 제로 등을 논의한다”며 “그리고 이것은 궁극적으로 북한 주민들을 위한 더 밝은 미래로 이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해리스 대사는 “한국의 가장 가까운 우방이자 동맹국으로써 미국은 남북관계 방법을 워킹그룹을 통해 찾는 것을 적극 지지한다”며 “이것이 한반도에 더 안정적인 환경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믿는다. 워킹그룹은 효율적인 메커니즘이다. 2.0 범위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도 장관님의 의견 듣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