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확산과 부산 회동 연관 없어”
[미디어펜=김소정 기자]중국 양제츠 중앙정치국 위원이 서훈 국가안보실장 초청으로 오는 21~22일 부산을 방문한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19일 오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서훈 실장과 양제츠 위원이 22일 오전 회담에 이어 오찬 회동을 통해 한중 간 코로나19 대응 협력과 고위급 교류 등 양자 관계와 한반도 및 국제정세와 상호 관심사에 대한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서훈 실장과 양제츠 위원의 회담 의제에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 문제가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양제츠 중국 외교담당 정치국 위원은 2018년 3월29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회담을 갖고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 구축에 대해 논의했다./청와대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시 주석의 방한 문제도 주요 의제 중 하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또 한중일 의장국으로서 3국 정상회의 개최 문제, 코로나 완화에 따른 고위급 교류 방안 등에 대해서도 협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그동안 양국은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돼 여건이 갖춰지는 대로 시 주석의 방한이 성사될 수 있도록 협의해왔다”고 덧붙였다.

또 이번 양 위원의 방문 장소가 서울이 아니라 부산으로 결정된 것과 관련해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방한 일정 및 장소는 중국측의 희망사항 등을 고려해서 양국의 협의를 통해 결정했다”며 “이번 회담은 서훈 실장 취임 이후 양 위원과 첫 만남인 만큼 편안한 분위기에서 허심탄회하고 심도 있는 의견 교환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19 확산과 회담 장소 결정은 아무런 연관이 없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 관계자는 “양 위원의 방한은 코로나19 이후 중국측 고위급 인사의 첫 방한”이라면서 “8월 초 우리측 외교부 경제조정관이 한중 경제공동위원회 참석차 방중한 이후 코로나 상황에서도 계속 소통이 이뤄지고 있다는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