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웅섭 신임 금융감독원장이 철저한 건전성 감독을 강조했다.

진웅섭 금감원장은 19일 오후 여의도 금감원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무엇보다도 금융회사에 대한 철저한 건전성 감독을 통해 금융시스템을 튼튼하게 지키는 일이 최우선 과제라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 진웅섭 신임 금융감독원장이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진 원장은 "가계부채 증가, 급격한 자본유출입 등 금융시스템에 일대 불안을 촉발할 수 있는 리스크 요인들이 상존하고 있다"며 "상시 감시를 한층 더 강화하고 필요할 경우 신속하게 대응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진 원장은 "단기적인 대내외 경제상황 변화에 편승해 금융회사 또는 금융소비자의 자금이 특정 금융상품에 집중되는 쏠림 현상에도 각별히 유의할 것"이라고 했다.

진 원장은 "부실여신 면책제도의 실효성 강화, 직원 제재의 금융회사 위임, 검사·제재 업무의 투명성과 공정성 제고 등을 통해 보수적인 금융관행을 개선해 나가겠다"며 "'두껍고 강한 방패'와 같은 굳건한 내부통제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진 원장은 "금융산업과 시장의 공신력을 땅에 떨어뜨릴 수 있는 금융사고의 재발 방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며 "금융현장에서 기본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으면 비슷한 유형의 사고가 되풀이될 수밖에 없으므로 내부통제 및 지배구조의 근본적인 개선을 통해 금융회사의 실질적인 행태 변화를 이끌어 내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이를 위해 동양그룹 사태, 개인정보유출 사고 이후 마련된 금융사고 방지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지난 수년 간 발생한 금융사고의 원인들을 분석해 '두껍고 강한 방패'와 같은 굳건한 내부통제시스템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그는 "'조고각하(照顧脚下, 자신의 발 밑을 잘 살펴야 한다)'라는 말처럼 글로벌 수준의 금융감독 역량 확충과 고도의 청렴성 유지에도 힘쓸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18일 최수현 전 금감원장이 일신상의 이유로 사의를 표명하면서 금융위원회는 청와대에 진웅섭 금감원장을 임명 제청했다. 19일 박근혜 대통령이 이를 재가해 진 원장이 공식 취임했다. [미디어펜=김세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