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장관·행안부 장관과 코로나19 관련 대국민 담화 발표
"방역 위해 국민 신뢰 필수적…거짓 유포·확산 행위 책임 물을 것"
   
▲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이 기자실을 방문해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방통위 제공


[미디어펜=권가림 기자]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코로나19 관련 가짜뉴스에 대한 추적 관리체계를 강화한다. 가짜 뉴스를 유포·확산하는 행위에도 책임을 물을 방침이다.  

한 위원장은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과 코로나19 관련 대국민 담화를 발표했다. 

그는 "방역이 성공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국가 방역정책에 대한 국민의 신뢰가 필수적"이라며 "허위조작정보로 인해 정확한 방역정보가 국민들에게 전달되지 못하면 혼란과 불안이 가중되고 방역에 빈틈이 생겨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 안전에 대한 막대한 위해로 나타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한 위원장은 코로나19 관련 가짜뉴스에 대한 추적 관리체계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그는 "허위조작정보, 즉 '가짜뉴스'를 유포하는 행위는 국가 방역정책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무너뜨리고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중대한 사회적 범죄"라며 "신속하게 차단해 뿌리를 뽑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의 공신력 있는 방역정보와 팩트체크 보도를 방송·통신서비스에서 빠르게 찾아볼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또 가짜뉴스를 생산하는 행위뿐만 아니라 유포·확산시키는 행위도 엄정하게 책임을 묻는다는 방침이다. 

한 위원장은 "가짜뉴스에 현혹되거나 불안해하시지 말고 발견 즉시 관계기관에 신고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권가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