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정세균 국무총리는 2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 차단을 위해 수도권에서 시행 중인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전국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수도권의 코로나19 확산세가 진정되지 않는 가운데 전국 각지로 감염이 빠르게 퍼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깜깜이 감염사례도 증가해 확진자가 얼마나 더 늘지 예측하기도 쉽지 않다"며 "수도권 이외의 지역에서도 코로나19의 급속한 확산을 막기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 정세균 국무총리./사진=국무총리실
정 총리는 "수도권과 부산 등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2단계로 격상했다"며 "일부 지자체는 이에 준하는 방역 강화조치를 하고 있지만, 지금처럼 심각한 위기 상황에는 충분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전국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또 "강화된 방역조치로 일상 생활에 많은 불편이 있겠지만, 확산세가 계속돼 사회적 거리두기를 3단계로 격상한다면, 서민경제와 국민 생활에 엄청난 타격이 있을 것"이라며 "인내와 협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이와 함께 "교회발 확산이 늘고 있는 것과 관련해 대면예배가 금지된 수도권 이외에도 각 지자체가 비대면 예배 전환 등 필요한 조치에 적극 나서달라"고 요청했다.

또 "최근 일부 교회에서 명단 제출이나 진단검사 거부 등 역학조사를 의도적으로 방해하고 있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고 공권력을 무력화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무관용 원칙으로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