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 이전 자체에도 반대…정부 내 논의 없었다"
   
▲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사진=행정안전부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이 최근 정치권에서 재점화된 행정수도 이전 문제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권영세 미래통합당 국회의원은 21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진영 행안부 장관에게 "과거와 같이 행정수도 이전에 비판적인 입장을 갖고 있느냐"고 질의했다. 이에 진 장관은 "그때도 반대했고 지금도 마찬가지"라고 답변했다.

이어 이명수 통합당 의원이 "행정수도 이전을 반대한다는 게 맞느냐"고 재차 문의했다. 진 장관은 "과거 법에 대한 이야기도 있었고 표결도 했지 않느냐"며 "본인 역시 수도 이전에 대해 반대를 한 바 있다"고 말했다.

진 장관은 또 "반대한 이유 중의 하나는 '가려면 (모든 기관들이 다) 가야지, 절반만 가면 너무 불편이 크다'고 생각했다"며 "지금도 그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고 부연했다.

이 의원은 "부분적인 이전은 반대하는 것이냐"고 묻자 진 장관은 "수도 이전 자체에도 반대했지만 이와 같이 반만 가는 것에 대해 비효율성이 너무 크다고 여겼다"고 답했다. 이어 그는 "모든 기관들이 가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하라고 하면 그 부분은 좀 더 고려해보고 이야기 하겠다"며 답변을 미루는 모습을 보였다.

진 장관은 또 행정수도를 옮기는 것에 대한 정부 당국자들 사이의 공식 논의는 없었다고 했다. 진 장관은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수도 이전을 주장한 것과 관련, 정부와 사전에 상의한 적 있느냐는 권 의원의 질의에 "모른다"고 화답했다.

진 장관은 이어 "정부 기관 전체를 칭할 수는 없으나 그런 부분에 대해 상의한 바 없다"며 "행안부와는 논의한 적 없다"고 부연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