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나오더라도 펜데믹 종식 못할 것"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은 피할 수 없는 과정이며, 백신이 나오더라도 현재의 팬더믹 상황은 쉽사리 종결되지 않을 것이라는 전문가의 진단이 나왔다,

오명돈 중앙임상위원회 위원장은 25일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열린 '코로나19 공동대응상황실·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 기자회견에서 "코로나19 재확산은 충분히 예상돼왔던 상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오 위원장은 세계보건기구(WHO)의 발언을 인용해 "록다운(봉쇄)을 통해 유행을 억제하고, 의료시스템의 부하를 감소시킬 수는 있지만, 장기적 해결책은 아니다"고 주장했다.

   
▲ /사진=연합뉴스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가 불필요하다는 의미인가’라는 질문에는 "중앙임상위는 코로나19 방역이 아닌 임상기관인만큼 방역단계를 언급하는 건 부적절하다"며 말을 아끼면서도 “방역단계가 올라가면 사회·경제적 영향이 매우 광범위해지기 때문에 최종 방역 단계 결정은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오 위원장은 코로나19 백신에 대해서도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이 나오리라는 보장이 없다”며 “설령 나오더라도 그것만 가지고는 이 팬데믹을 종식 못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코로나19 백신 허가 기준을 질병 예방효과 50% 정도로 제시한다"며 "우리도 학수고대하고 있지만 100% 확산을 예방하고 사망률을 줄이는 백신은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백신이 나오자면 아무리 빨라도 내년 봄"이라면서 "현재는 거리두기, 마스크 쓰기, 손 씻기 등 개인 방역 수칙을 지켜나가는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