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통위서 “사실관계 더 파악할 필요 있어…정상간 의제 되지 않았어야”
[미디어펜=김소정 기자]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5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뉴질랜드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질타를 받으면서도 “이 자리에서 사과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날 강 장관은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문재인 대통령과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의 정상 통화에서 성추행 이야기가 나와 국제적 망신을 당했는데 우리국민은 물론 뉴질랜드 국민과 피해자에 사과할 의사가 있느냐’의 질의에 “사실관계를 더 파악할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지난달 30일 문 대통령과 아던 총리는 정상 간 통화를 가졌고 이 과정에서 아던 총리는 주뉴질랜드 한국대사관에서 벌어진 성추행 사건을 언급했다. 정상간 통화에서 이런 사건이 언급된 것은 이례적인 것으로 외교적 결례 논란이 일었다.

   
▲ 강경화 외교부 장관./외교부

강 장관은 “좀 더 사실 확인이 필요하다. 피해자의 말이 다 맞는지 안 맞는지 (따져봐야 한다)”면서 “국민에게 사과는 경위야 어쨌든 심려를 끼쳐드렸기에 사과를 한 것이다. 상대 국에대한 사과는 쉽사리 결정할 문제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의원이 전날 외교부가 보도자료를 통해 강 장관이 국민에게 송구하다고 밝힌 것에 대해 ‘국민에게 사과는 왜 했나. (해당 외교관에게) 감봉 1개월 징계를 했다면 잘못했다는 것을 인정한 게 아니냐’고 비판한 것에 대한 대답이다.

또 강 장관은 뉴질랜드 총리가 문 대통령과의 정상통화에서 의제 조율없이 이 문제를 거론한 것에 대해서도 “정상간 의제가 되지 않아야 할 게 의제가 됐다. 그건 뉴질랜드의 책임”이라고 말해 언짢은 마음을 나타냈다.

한편, 성추행 혐의를 받는 외교관은 지난 2017년 말 주뉴질랜드대사관 근무 당시 현지 백인 남성 직원을 세 차례에 걸쳐 성추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외교관은 성추행 의도가 없다며 혐의를 부인했고, 외교부는 2018년 감사에서 이 외교관에게 감봉 1개월 경징계를 내린 바 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