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경제발전 및 국제 우호 증진 등에 대한 공로 인정
손 회장 “세계 경제 및 문화에 대한 이해와 안목을 높여야 ”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한국경영자총협회는 손경식 회장이 우송대학교로부터 명예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고 31일 밝혔다.

이날 명예박사 학위수여식은 우송대학교 가을학기 입학식과 함께 개최으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참석 인원을 40여 명으로 최소화한 가운데 이뤄졌다. 

   
▲ 손경식 경총 회장이 31일 우송대학교에서 명예 경영학 박사 학위를 받고 있다. /사진=경총 제공

존 엔디컷 우송대 총장은 “손경식 회장은 현재 CJ그룹 회장으로서 그룹의 경영 전반을 책임지고 있음은 물론, 한국경총, 대한상의 등 주요 경제단체 회장을 역임하며 대한민국의 경제발전에 크게 기여해 왔다”고 명예 학위 수여 배경을 밝혔다. 

손 회장은 경영 분야 이외에 국제 우호 증진을 위해 한러친선협회 회장, 한미우호협회 이사장으로서 국제관계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 같은 국제적인 민간 경제 협력 및 우호 증진에 대한 노력을 바탕으로 ‘우즈베키스탄 도스트릭 훈장(2011년)’, ‘밴 플리트 상(2018년)’ 수상 등 세계적으로 공로를 인정받고 있다.

손 회장은 명예 학위 수락 연설을 통해 “코로나바이러스 발병 이후 보호무역주의 심화 등 탈세계화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는 관측이 있으나, 세계화는 국경을 넘나드는 교류의 중요한 국제분업으로서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세계화의 흐름 속에서 큰 역할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세계 경쟁국가의 인재 수준을 능가하는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세계 경제와 문화에 대한 이해와 안목을 높여야 한다”며 “단순한 지식과 기술의 암기보다는 창의력과 리더십을 기르고 인간관계에서의 친화력, 공감 능력 등의 소프트 스킬을 갖춰야 한다”고 입학생들에게 당부했다.

한편 우송대는 1995년 개교 이후 우리나라의 문화와 학술 발전에 크게 공헌하였거나 인류문화의 향상에 그 공적이 현저한 자에 대하여 대학원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명예 박사학위를 수여하고 있다.

이날 입학식에는 존 엔디컷 총장, 김성경 우송대 설립자(박사), 이달영 우송학원 이사장, 하미드 부시키 우송대 솔브릿지 국제경영대학 학장 등이 참석했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