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외통위서 "한일관계 투트랙 접근…문제 풀 더 강한 의지"
[미디어펜=김소정 기자]강경화 외교부장관은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사임 이후 한일관계에 대해 “사안 자체가 어렵기 때문에 쉽게 희망적인 전망을 한다는 것은 신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의 ‘아베 총리 사임 이후 일본에 새로운 내각이 들어설 경우 한일관계 개선에 대한 기대치가 있느냐’는 질문에 “언제든지 기대치는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전망을 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 강경화 외교부 장관./외교부

이날 강 장관은 “외교부는 어려운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외교당국간 협의를 통해서 문제를 풀어 나가겠다는 의지를 지금까지 갖고 있었고, 앞으로도 더 강한 의지를 갖고 일본과의 외교를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향후 일본의 리더십 구성 과정을 주시하면서 주요 인사, 친한 인사들도 적극적 접촉할 계획을 갖고 현지 공관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강 장관은 일본의 새 내각 출범 이후 새로운 구상을 갖고 한일관계 개선을 추진할 지에 대해 “정부는 과거사 문제가 어렵지만 그것대로 협의해 나가면서 실질 협력은 계속 발전시켜 나간다는 투트랙 접근”이라고 말했다.

이어 “양국의 경제, 인적 교류, 관광 교류 등 적극 추진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외교 당국으로서는 어려운 가운데서도 상대 외교당국과 계속 협의해 나갈 계획을 갖고 있다”면서 “일본의 내각 구성을 면밀히 지켜보면서 그 계획을 좀 더 다져나갈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