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 중 단 한명이라도 불이익 당할 경우 모든 단체행동"
외래진료·수술중단 예고...입원·응급·중환자 진료는 그대로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의과대학 교수들이 정부의 전공의 고발 조치에 항의하며 의료정책 재논의를 촉구하는 등 단체 행동에 돌입했다.

정부가 공공의대 설립 등에 반대하며 파업에 동참한 전공의들에 대해 고발 조치를 취하자 이번엔 교수들이 진료 중단과 사직 결의 등 맞불을 놓으며 결의를 모았다.

31일 의료계에 따르면 서울성모병원 외과 교수 일동은 다음달 7일 하루 동안 외래 진료와 수술 중단을 예고했다. 대한의사협회가 예고한 '전국의사총파업'도 같은 날이다.

다만 이들은 응급환자와 중환자, 입원한자 진료는 그대로 진행하기로 했다.

   
▲ 전국의사 2차 총파업 첫날인 26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성모병원에서 전공의들이 피켓시위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서울성모병원 외과 교수들은 "우리 의국 교수들이 전공의와 전임의의 행동을 지지하고 그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하기 위한 첫 번째 단체행동"이라며 "향후 정부의 반응과 파업 지속 여부에 따라 지침을 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동일한 병원의 소아청소년과 교수들도 "전공의 중 단 한명이라도 불이익을 당하는 경우 교수 일동은 사직을 포함한 모든 단체 행동을 마다하지 않겠다"는 의견문을 냈다.

중앙대병원 신경외과 교수들도 이날 '사직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부당하고 일방적인 정부의 정책이 철회되고 원점에서 재논의되고 전공의들에 대한 고발이 취소되는 순간까지 전공의와 함께할 것"이라며 "모든 교수가 전원 사직함으로써 우리의 의지를 천명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가톨릭중앙의료원도 "의대 정원 확대 및 공공의대 신설 관련 정책은 공정하지도 정의롭지도 못한 내용이므로 전면 다시 논의돼야 한다는 전공의·전임의들의 의견에 전적으로 동의한다"며 "이번 파업은 정부의 4대 정책에 원인이 있으므로 부당한 행정처분이나 공권력 집행을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