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통합당 행안위 소속 의원들 "경찰, 검찰 송치 늑장"
"증거인멸 시간 넉넉히 준 것...정권 눈치 보는 수사"
[미디어펜=손혜정 기자]미래통합당이 1일 성추행 혐의로 검찰에 송치된 오거돈 전 부산시장에 대한 경찰 수사가 "뒷북 수사이자 봐주기 수사"라고 비판에 나섰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통합당 의원들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오 전 시장은 강제추행과 공직선거법·지방공무원법 위반, 직권남용, 공무집행방해, 명예훼손 등 모두 6가지 범죄 혐의에 대해 고발당했음에도 경찰은 오 전 시장 본인이 스스로 인정한 강제추행 혐의만 적용해 검찰에 송치했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이들은 "나머지 5가지 혐의는 '혐의없음'으로 검찰 송치한 부산경찰청은 부실수사"라면서 "핵심증거인 휴대폰은 수사 착수 20일이 지나 확보하고 사무실은 70여일이 지나 압수수색했다. 증거인멸의 시간을 넉넉히 준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 국회 행안위 소속 김형동 톨합당 의원(오른쪽)이 1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거돈 전 부산시장에 대한 부실 수사를 주장하며 특검을 촉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그러면서 "부실 영장으로 구속영장이 기각됐지만 보강 수사를 통한 영장 재청구 의지조차 보이지 않았다"며 "이번 사건은 '권력형 성범죄'다. 권력자의 성범죄 사건을 국민의 상식 수준에서 처리하는 것이 얼마나 문턱이 높고 어려운 일인지 보여준 사건이라고밖에 볼 수 없다. 이것이 경찰이 보여준 수사 수준"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수사권 독립을 위해 정권의 눈치만을 보는 경찰의 수사는 더 이상 신뢰할 수 없다"며 "권력형 성범죄 조사가 국민들의 알권리와 진실을 밝힐 수 없을 시에는 특검 도입을 할 필요가 있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촉구했다.
[미디어펜=손혜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