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이통3사 망 공유방안 논의…6개월 내 최종안 도출 목표
   
▲ 이동통신 3사 간 5G 로밍 개념도. /사진=과기부 제공


[미디어펜=권가림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일 농어촌 지역에서 효율적으로 5G망을 구축할 수 있도록 이동통신 3사간 망공유 방안을 검토하기 위해 '농어촌 5G 로밍 전담반(TF)'을 발족했다고 밝혔다.

이는 7월 15일 과기정통부와 이통 3사 최고경영자 간담회에서 농어촌 지역에서 5G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망을 공유하자고 공감대가 형성된 데 따른 것이다.

지금까지 2개 통신사간 자율협상 로밍이 실시된 적은 있지만 이번에 추진하는 농어촌 로밍은 우리나라 최초로 5G 서비스에 대해 이통 3사가 모두 참여하는 것이다.

TF는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 등 이통 3사,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 과기정통부로 구성됐다.

TF는 △로밍의 기술적 방법 △대상 지역 △로밍 기간 △이통 3사 간 대가 정산 방법 등을 논의하고 잠정적으로 6개월 내 최종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운영될 예정이다.

이날 비대면으로 열린 TF에서는 각사의 5G망 구축 계획을 점검하고 농어촌 지역의 5G 커버리지를 조속히 확대하는 것이 도농 간 5G 격차 해소와 5G 대중화에 기여할 것이라는 데 의견을 모았다.

참석자들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인터넷 트래픽 동향도 점검했다.

사업자들에 따르면 8월 인터넷 트래픽은 코로나19가 유행한 3월과 비슷한 수준이고 사업자들이 보유한 용량의 40~50% 수준이다.

이태희 과기정통부 네트워크정책실장은 "앞으로 농어촌 지역에서 5G 로밍을 하면 효율적인 망 구축을 통해 빠르게 농어촌 커버리지를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며 "과기정통부는 5G 서비스 접근성을 제고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실장은 통신사에 대해 코로나19 상황이 악화할 경우 원격수업 및 재택근무 확대 등에 따른 통신 서비스 이용 증가에 철저히 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미디어펜=권가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