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상임전국위 통해 새 정강정책 수정안 의결...2일엔 전국위
4선 연임 제한 등 과제는 당내 특위서 '법제화' 논의 방향으로
[미디어펜=손혜정 기자]미래통합당이 새 정강정책에 포함하려 했던 '국회의원 4연임 제한'을 빼기로 결정했다. 대신 '정치개혁 상설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연임 제한을 논의하는 방향으로 절충안을 마련했다.

통합당은 1일 온라인 의원총회와 비상대책회의에서 논의를 거쳐 당내 중진 반발에 부딪혔던 '4선 연임 금지' 조항을 정강정책 개정안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다만 정치개혁상설특위에서 '기득권 내려놓기'를 정치 과제로 두고 '법제화' 논의를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 정우택 통합당 전국위원회 의장 주관의 제2차 상임전국위원회가 1일 국회에서 개최됐다./사진=미래통합당

배준영 통합당 대변인은 국회 본관에서 취재진과 만나 "정강정책에 넣는 건 무리고 법률로 하게 될 텐데 따로 개혁특위를 만들어서 추진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기초의회·광역의회 통폐합' 방안과 관련해서도 행정단계 개편의 복잡성 문제로 원점에서 재검토하기로 했으며, TV 수신료 폐지는 '통합 강제징수 폐지' 쪽으로 일부 조정했다.

앞서 통합당 정강정책개정특별위원회는 ▲국회의원 4선 연임 금지, ▲기초의회와 광역의회 통폐합 등 지방자치 제도 전면 개혁, ▲TV 수신료 폐지 조항을 포함해 '정치 개혁' 부분에 담고자 했지만 당내 반발과 문제 제기가 일면서 일부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이와 같이 수정된 내용의 안건은 이날 상임전국위원회에 부의돼 의결됐으며, 2일 전국위원회에서 새 당명 '국민의힘'과 새 정강정책 수정안 등 최종 의결을 진행할 예정이다.
[미디어펜=손혜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