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SNS서 "심려끼쳐 송구스럽다...성실하게 소명할 것"
[미디어펜=손혜정 기자]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5일 4.15 총선 당시 11억원의 재산을 허위 신고했다는 의혹에 대해 신고 과정에 실수가 있었다고 해명했다.

조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신고 과정에서 실수가 빚어졌다"며 "성실하게 소명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4월 총선 당시 비례대표 후보자로서 조 의원이 신고한 재산은 18억5000만원(2019년 12월31일 기준)이었으나 지난달 28일 공개된 국회의원 재산신고 내역(2020년 5월30일 기준)에는 조 의원의 재산이 30억여원으로 등록돼있었다. 이는 11억5000만원이 늘어난 액수다.

   
▲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5일 재산 허위 신고 의혹에 대해 "신고 과정에서 빚어진 실수"라고 해명했다./사진=조 의원 페이스북 캡처

이에 따라 총선 후보자 등록 당시 재산을 허위로 신고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김용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2일 "단순 누락으로 보기 매우 어렵다"며 조 의원의 해명을 요구했다.

선거관리위원회도 사실관계 확인에 나섰다. 선관위 관계자는 지난 4일 “조 의원의 재산 의혹에 대해 신고가 들어와 사실관계를 확인 중”이라며 “본인 소명을 받아 본 뒤 위법 정도와 고의성 여부에 따라 추후 조치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해당 문제와 관련해 조 의원은 "3월5일 밤 신문사에 사표를 썼다. 3월9일 미래한국당 비례대표 후보에 지원서를 넣었다. 비례대표 후보 지원을 결정하고 혼자 서류를 준비했다"며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그러면서 "신고 대상 가족의 5년 치 세금 납부 내역과 체납 내역, 전과 기록 등 정부 기관이 발급하는 30종가량 서류를 발급하는 데만 꼬박 이틀을 뛰어다녔다"며 "너무 갑작스럽게 준비했다"고 말했다.

이어 "비례때표 후보 지원 직후 곧바로 신생정당의 선거대책위 수석대변인을 맡아 선거 당일까지 새벽 5시부터 밤 11시까지 뛰었다"며 "정작 제 신고 과정에서 실수가 빚어졌다. 많은 분께 심려를 끼쳤다. 진심으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고개를 숙였다.

끝으로 조 의원은 "이번 공직자 재산 신고에서는 주변의 도움 외에 금융정보 동의 등 저로선 처음 활용하는 시스템을 활용해 저와 가족의 모든 정보를 공개하고 신고했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손혜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