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보회의서 “추석 이전 지급되도록 절차 서두르겠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7일 “4차 추경의 성격을 피해 맞춤형 재난지원으로 정했다”고 밝히고, “적은 금액이라도 국민 모두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하자는 의견도 일리가 있지만 현실적으로 재정상 어려움이 크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피해가 가장 큰 업종과 계층에 집중해 최대한 두텁게 지원하겠다는 뜻이다. 생존의 문턱에 있는 분들을 우선 지원함으로써 국민의 삶이 무너지지 않도록 안전망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재확산으로 경제적 피해를 가장 크게 입으면서 한계 상황으로 몰리는 소상공인과 자영업 등 어려운 업종과 계층을 우선 돕고 살려내는데 집중하고자 한다”며 “지금 시기에 가장 시급하고 절박한 일이다. 어려울 때 더욱 어려울 수밖에 없는 취약계층, 고용 불안 계층에 대한 지원도 빠뜨릴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청와대
이어 “4차 추경의 재원을 국채를 발행해 충당할 수밖에 없는 형편이다. 또한 우리가 아직도 코로나 위기 상황을 건너는 중이고, 그 끝이 언제일지 알 수 없다는 상황도 감안하지 않을 수 없다”며 “한정된 재원으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상황을 국민들께서 두루 이해해주시고 협력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했다. 

또 “정부는 추석 이전에 지원금이 가능한 최대한 지급될 수 있도록 추경안을 신속히 마련하는 등 절차를 서두르겠다”면서 “비대면 교육이 장기화됨에 따라 가중되는 학부모들의 돌봄 부담을 덜어드리는 방안 등 국민을 위해 꼭 필요한 추가적인 지원책도 적극적으로 강구하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정치권도 협조해 주시리라 믿는다. 야당도 추경의 필요성을 말해왔고, 피해가 큰 업종과 계층 중심의 맞춤형 지원에 의견을 같이해 왔다”며 “정부가 준비한 추경안을 사전에 야당에도 설명해드리도록 하겠다. 국회에서 추경안을 빠르게 심의하여 처리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