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영찬, 포털 사이트 뉴스 편집에 개입 예고한 메시지
야당 일제 포화 "집권여당의 갑질이자 언론통제 증거"
[미디어펜=조성완 기자]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8일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의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 보도 직후 포털 사이트 뉴스 편집에 개입을 예고하는 듯한 대화 내용이 포착됐다. 야당은 “언론 자유를 뿌리째 흔드는 공포정치”라고 성토했다.

윤 의원은 8일 오후 주 원내대표의 연설이 진행된 국회 본회의장에서 누군가에게 텔레그램 앱으로 메시지를 보냈고, 해당 메시지 내용은 언론사의 카메라에 포착됐다.

사진에는 윤 의원이 주 원내대표의 발언 기사가 걸린 포털사이트 메인 화면을 캡처해 보내자 이를 전달받은 상대방이 “주호영 연설은 바로 메인에 반영되네요”라고 답하는 모습이 담겼다. 이어 윤 의원은 “이거 카카오에 강력히 항의해주세요. 카카오 너무하는군요. 들어오라 하세요”라고 메시지를 보냈다.

   
▲ 더불어민주당 윤영찬 의원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게 질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윤 의원은 네이버에서 대외협력 담당 이사와 부사장을 거친 뒤 문재인 정부 초대 청와대 국민소통 수석을 지냈다.

국민의힘은 “집권여당의 갑질이자 언론통제 증거”, “집권세력의 추악한 단면”이라면서 강력하게 비판했다.

황보승희 의원은 “집권여당의 갑질에 해당하고 민간 사업자인 카카오의 사규를 위법하게 침해했을 가능성이 보인다”면서 “말로만 듣던 집권여당의 언론통제의 증거를 보여 주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고 질타했다.

박대출 의원은 “포털 뉴스 배치와 관련해 마음에 안 든다고 포털 관리자를 '이리 오라, 저리 가라' 할 수 있는 권한이 누구에게도 없지 않나”라고 지적한 뒤 “얼마나 언론에 대한 갑질을 하면 이 언론보도 포털 뉴스 배치마저도 일일이 간섭해왔는지 그 증거가 한 눈에 드러난 것”이라고 비판했다.

대변인들도 일제히 논평을 내고 윤 의원과 여당을 질타했다.

김은혜 대변인은 “오늘 국민들은 대한민국 국민이 자랑스러워하는 최고 기업 카카오를 국회에 초치(招致)하는 서슬 퍼런 민주당의 이면을 봤다”면서 “어렵게 쌓은 대한민국 언론의 자유를 뿌리째 흔드는 공포정치 민주당, 윤 의원의 문자 대화 상대는 누구였는가. 민주당은 포털 외압의 실체를 밝히라. 답할 때까지 물을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배현진 대변인도 “뉴스 통제, 실화였나. 그 동안도 포털을 통한 여론통제를 시도한 건가”라며 “청와대에서 그리 하셨나. 민주당은 당장 해명하라”고 촉구했다.

논란이 일자 윤 의원은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어제 민주당 이낙연 대표 연설을 보면서 카카오를 모니터링 했는데, 메인페이지에 뜨지 않았다"며 "주 원내대표는 연설이 시작하자마자 기사가 떠서 형평성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고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윤 의원은 "예고된 여야 대표연설에 왜 이렇게 차이가 나는지 알아보라고 (의원실에) 얘기한 것"이라며 "이 사안을 정치적으로 끌고 가는 데 대해 대단히 유감이다. 내가 느끼는 부분에 대해 의견을 전달할 자유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