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중앙군사위 확대회의 소집해 인민군 동원 결정
[미디어펜=김소정 기자]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8일 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를 소집해 태풍 피해 복구 작업에 인민군을 파견하기로 결정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9일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9호 태풍 마이삭으로 인해 함경남도 검덕지구의 피해가 심각해 복구가 급선무라면서 10월10일까지 주택 및 도로와 철길을 복구하고 연말까지 모든 피해를 100% 복구하라고 지시했다.

통신은 이날 검덕지구의 피해 상황에 대해 2000여 세대의 살림집과 수십동의 공공건물이 파괴되거나 침수되었으며, 45개 소에 6만m의 도로가 유실되고, 59개의 다리가 끊긴 사실 등을 상세히 전했다.    

   
▲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당중앙군사위원회 제7기 제4차 확대회의를 주재했다고 노동신문이 지난 5월 24일 전했다./평양 노동신문=뉴스1

김 위원장은 “예상치 않게 들이닥친 태풍 피해로 하여 부득이 우리는 국가적으로 추진시키던 연말투쟁과업들을 전면적으로 고려하고 투쟁 방향을 변경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하게 되였다”고 말했다.

통신은 또 “당 중앙군사위원회는 검덕지구에 파견할 인민군 부대들의 역량 편성과 복구건설임무, 윤전기재와 건설기재들의 보장 및 기동 대책, 시멘트와 연유를 비롯한 건설자재 보장대책,연대수송 대책 등을 규정하고 검덕지구 피해복구지휘조를 조직했다”고 밝혔다.

한편, 김 위원장이 제시한 10월 10일은 북한이 중요 기념일로 지정한 노동당 창건일이다. 

이와 관련해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는 “당 창건일과 당대회의 중요성을 보여주고 있다”면서 “김정은 위원장은 당 중앙군사위원회라는 공식협의 채널을 통해 군 동원과 이에 따른 안보 공백을 점검하는 것이 특징이다. 잦은 회의를 통해 당‧군 간부들의 경각심을 고취하고, 체제 결속을 도모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