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보회의서 “수도권 확진자 줄었고, 감염 재생산지수 0.7로 떨어져”
   
▲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청와대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오늘부터 수도권 거리두기 2단계 조치는 방역의 긴장을 지켜나가면서 한계에 처한 중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이 생업을 포기하지 않고 생계를 유지할 수 있게 하는 불가피한 선택임을 국민들께서 이해해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기존 거리두기 2.5단계를 2단계로 완화한 조치에 대해 “코로나가 우리 방역 체계의 통제 범위 안에 있다고 판단했다”면서 “또 장시간 영업 중지와 제한으로 생계 위협에 직면한 분들에게 무작정 희생만 강요할 수 없었다. 코로나에 앞서 생활고 때문에 먼저 쓰러질 상황이라는 절박한 호소에 응답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그동안의 강화된 방역 조치가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전국적으로 한때 400명 넘었던 국내 감염 일일 확진자 수가 지속적으로 줄어들어 100명 안팎까지 떨어졌다”면서 “코로나 재확산의 중심지였던 수도권의 일일 확진자 수도 많이 줄었다. 신규 확진자 숫자 못지않게 중요한 기준이 되는 감염 재생산지수도 최근 0.7정도로 떨어졌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여전히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지만 최근 한달간 코로나 재확산 상황은 서서히 진정되고 있다. 방역 당국과 의료진들의 노고가 매우 컸고, 그 이면에 국민들의 큰 불편과 희생이 있었다. 국민들께 매우 송구스러운 마음과 함께 다시 한번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긴급하게 추진하고 있는 4차 추경도 같은 목적으로 편성됐다”며 “중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 삶을 지키고 희망을 드리는 데에 중점을 두었고, 추경 외에 금융 지원과 임대표 부담 경감을 위해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또 “코로나와의 전쟁은 장기전이다. 방역이 곧 경제이지만 방역이 먹고 사는 문제까지 해결해주지 않는다. 방역과 경제가 함께 가는 길을 찾아 국민 생명을 지키고 국민 삶을 보호해야 한다”면서 “코로나가 완전히 종식될 때까지는 방역과 경제의 아슬아슬한 균형을 잡아나갈 수밖에 없다. 정부는 방역도 경제도 반드시 성공시키겠”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로 인해 모두가 힘들고 어렵지만 이럴 때일수록 더 어려운 이웃들을 살피는 마음이 필요하다”면서 “특별히 비대면 경제 활동으로 수요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고, 추석까지 겹쳐 업무량이 폭증 될 택배 노동자들의 과로와 안전 문제는 우리 모두가 각별히 관심을 기울여야 할 문제이다. 현장 점검을 통해 임시 인력을 늘려나가는 등 보다 안전한 근로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