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전 총리에게도 인사…아베 전 총리 내외도 이임 서한 보내와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오후 스가 요시히데 신임 일본총리 앞으로 축하서한을 보내 취임을 축하하고, 스가 총리의 재임 기간 한일관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함께 노력해가자는 뜻을 전했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기본적 가치와 전략적 이익을 공유할뿐 아니라 지리적 문화적으로 가장 가까운 친구인 일본정부와 언제든지 마주앉아 대화하고 소통할 준비가 돼있으며 일본측의 적극적 호응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일본 총리가 2019년 12월24일(현지시간) 중국 쓰촨성 청두 세기성 샹그릴라호텔에서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청와대

또한 문 대통령은 이날 건강 문제로 급작스럽게 사임한 아베 전 총리에게도 따뜻한 마음을 담은 서한을 보내 그간 한일관계 발전을 위한 아베 총리의 역할을 평가하고 조속한 쾌유와 건강을 기원했다.
 
한편, 아베 전 총리와 아키에 여사도 문 대통령 내외에게 재임 기간 중 소회를 담은 이임 서한을 각각 보내왔다고 강 대변인이 전했다. 

강 대변인은 “우리정부는 스가 신임 총리 및 새 내각과도 적극 협력해 과거사 문제를 슬기롭게 극복하고, 경제 문화 인적교류 등 여러 분야에서 미래지향적이고 호혜적으로 실질 협력을 강화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