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대정부질문서 김상훈 "협치에 반하는 말...금도 벗어난 일"
[미디어펜=조성완 기자]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17일 아들 서모 씨의 군 복무 시절 휴가 특혜 논란과 관련해 “저는 민원을 넣은 바 없다. 제 남편에게도 민원을 넣은 적이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주장했다.

추 장관은 이날 교육 사회 문화에 관한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서 씨의 카투사 지원반장 면담 기록에 부모님이 민원을 넣었다고 돼 있다'는 김상훈 국민의힘 의원의 질문에 이같이 답변했다.

그는 "저나 남편은 일 때문에 너무 바쁘고, 제 아들 딸은 거의 모든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면서 살아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 아이를 너무 과장하거나 명예훼손적인 황제복무 등의 용어로 깎아내리지 말라"며 "진실에 힘이 있는 것이다. 있는 그대로 봐주시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본회의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국민의힘 김상훈 의원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그러면서 "과보호도 바라지 않고, 다른 병사가 질병 시 누릴 수 있는 치료권, 휴가 등이 적절히 보장돼야 한다는 것"이라며 "거기에 부합하는지 적절히 봐달라"고 덧붙였다.

추 장관은 또 서 씨가 병역 면제 대상임에도 입대했다는 발언에 대해 “진단서를 제출하거나 재검사 요청을 했더라면 신체 등급이 내려가서 현역병 복무를 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당 대표 보좌역이 세 차례에 걸쳐 서 씨의 병가와 관련된 청원 전화를 한 것 같다’는 김 의원의 지적에 "당 대표 보좌역은 아무 상관이 없다. 당 대표 이전부터 10여년 간 저를 보좌해왔던 의원실의 보좌관"이라고 반박했다.

추 장관은 보좌관의 청탁 의혹과 관련해서는 "제가 이 문제에 대해 알고자 확인을 한다든가 하면 수사에 개입했다고 주장할 것"이라며 "보좌관에게 일체 연락을 하지 않은 채 수사기관의 신속한 수사 결과를 기다릴 뿐"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대정부질문 과정에서는 ‘더불어만져당’, ‘탄핵당’ 등 양당에 대한 비하 표현으로 한차례 논란을 빚었다.

김상훈 의원이 정세균 국무총리를 향해 “더불어민주당에 대해 세간에 회자되는 ‘더불어만져당’이라든가 ‘더불어미투당’이라고 지칭하는...”이라고 하는 순간 여당 의원들은 일제히 강력하게 항의했다. 

본회의장이 소란스러운 상황에서도 김 의원은 “그것은 국회의 협치에 반하는 것이죠”라고 질문했고, 정 총리는 잠시 침묵한 뒤 “아시다시피 저는 지금 행정을 통할하는 입장에 있다. 가능하면 저는 정쟁과는 거리를 두고 민생, 경제, 코로나19 등 현안에 집중할 수 있도록 배려해달라”고 양해를 구했다.

김 의원이 “이번 주 대정부질의 첫날, 더불어민주당의 모 의원이 제1야당 국민의힘을 ‘탄핵당’이라고 비하하는 지칭을 사용했다. 협치를 부르짖는 국회에서 그런 일은 있어서는 안 된다. 금도를 벗어난 일이라 생각한다. 앞으로 그런 사례가 있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하자 정 총리는 대답 대신 고개만 끄덕였다.
[미디어펜=조성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