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분간은 종식 기대하기 어렵다…건강한 습관 생활화 중요"
   
▲ 정은경 질병관리청장 겸 중앙방역대책본부장./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17일 방역당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우한폐렴)에 대해 통제가 어려워 당분간 종식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질병관리청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을 갖고 "유행이 장기화하면서도 증가세가 전혀 꺾이지 않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은경 본부장은 "굉장히 높은 전염력과 전파력을 보이기 때문에 통제가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며 "당분간은 코로나19 종식을 기대하기가 어렵다"고 언급했다.

특히 그는 "코로나와 함께 안전하게 살아가는 일상, 건강한 습관을 정착시키고 생활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백신이나 치료제가 없는 상황에서 마스크는 셀프 백신이자 안전벨트"라고 강조했다.

정 본부장은 오는 추석 연휴에 대해 "이동량이 많아지는 추석 연휴가 2주 앞으로 다가와 위기감이 더 높아지고 있다"며 "명절 대이동으로 전국에 유행이 확산할 수 있는 위험이 큰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그는 "이번 명절 연휴에는 최대한 귀향과 여행 등 이동을 자제하고 감염 전파의 연결 고리를 끊어낼 수 있는 방역 기간으로 여겨달라"며 "방역당국도 책임감을 무겁게 갖고 유행 억제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정 본부장은 이날 바이러스 예방 접종과 관련해 "가을, 겨울철이 되면 독감 등 호흡기 감염병이 증가할 수 있어 무료 예방 접종을 확대하는 등 준비하고 있다"며 "기온이 낮아지면서 바이러스가 생존하기 좋아지는 환경이 되는 것도 위험 요인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