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재고용, 구두약속 아닌 구체적·명시적 합의 요구했으나 사측 묵살"
"이스타항공, 항공산업 위기 등 제반 사정 고려하면 지원 받을 가능성 높아"
   
▲ 국회의사당 앞에서 인력감축 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한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동조합원들./사진=이스타항공 조종사 노동조합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최종구 이스타항공 대표이사가 "고용유지지원금 5억원을 내지 않아 직원들을 사지로 내몬 게 아니었다"는 취지의 입장문을 발표하자 조종사 노동조합이 반박하고 나섰다.
 
17일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조는 회사측이 고용유지지원금 해결 방법을 찾지 않고 면피에만 급급해 하며 무급휴직을 거부해 정리해고 할 수밖에 없었다는 것은 악의적 거짓말이라고 반발했다.

조종사 노조는 "애초 고용유지지원금 제도는 코로나19사태와 무관하게 만들어진 제도"라면서도 "코로나19사태 하에서 지원을 확대하고 강화한 측면이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사업계획서(고용유지계획서)를 접수해 조사를 진행한 후 심사위원회에서 심의를 거쳐 결정하게 되고 이때 △고용보험법이 정한 요건에 맞지 않는 경우 △3년 이상 계속하여 같은 달에 고용유지를 실시하는 경우 △임금체불이 있는 경우 △고용보험료를 체납한 경우 등은 반려 대상"이라고 설명했다.

노조는 "사측이 임금을 체불하고 고용보험료까지 체납해 국고를 쏟아 부으며 지원금을 지급하는 것은 사리에도 맞지 않고 국민의 동의도 구할 수 없는 당연한 일"이라고 쏘아 부쳤다.

이어 "이스타항공은 코로나19 항공산업 위기라는 초유의 어려움에 처해 있고, 노동자들이 부실하고 부정한 오너와 경영진 때문에 피해를 보고 있으며, 초유의 대량 정리해고에 내몰려 있다는 점 등이 종합적으로 고려돼 지원 받을 가능성이 상당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또한 "노조는 정부가 운항재개를 위한 유동성 지원에 나서도록 움직이는 마중물로서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최소한의 사재출연이 있어야 한다"며 "이스타항공 근로자들도 고통 분담에 나선다면 정부도 명분을 갖고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울러 노조는 "최종구 이스타항공 사장이나 경영진에게 5억원을 요구하는 것이 아닌데도 왜 최 사장이 나서서 변명하고 제주항공과 노조 탓을 하는 지 이해할 수 없다"며 이 의원의 직접 답변을 요구했다.

   
▲ 대한민국 조종사 노동조합 연맹·전국연합 노동조합 연맹 등 항공업계 노조가 지난 4월 14일 존페 위기에 놓여있음을 호소하며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공동기자회견을 개최했다./사진=박규빈 미디어펜 산업부 기자


또한 "7월 25일 조종사노조가 무급휴직을 거부한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사측이 무급휴직을 강행하지 못한 것은 전직원 간담회에서 직원들의 항의가 쏟아졌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무급휴직 시 체당금 수급이 어렵게 되는 문제에 대해 경영진이 방안을 찾아보거나 알아보지도 않고 무급휴직을 제안했다는 것이다.

조종사 노조가 무급휴직을 반대했던 이유는 운항재개나 회생을 위한 어떤 계획도 없이 다짜고짜 고정비 지출을 줄이겠다는 취지로 임금을 포기하라는 것이었던 탓이라고도 했다. 덧붙여 노조는 "조종사 노조는 운항재개와 회생을 위해 고통분담에 동참할 의지가 있다"고 했다.

최 사장이 재고용을 약속한 점에 대해서도 불신을 드러냈다.

조종사 노조는 "재고용과 관련해서도 법률에 정해져 있지만 안 지켜도 그만인 구두약속이 아니라 구체적이고 명시적인 합의가 필요함을 요구했다"며 "이에 사측은 검토 조차 하지 않았다"고 날선 모습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또한 노조에는 의결권을 주지 않은 채 결정해 놓고 정리해고에 합의했다고 주장하는 것은 뻔뻔한 태도"라고 비판했다.
[미디어펜=박규빈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