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기재부 제공]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오는 2024년 바이오 공정 인력양성센터를 구축하겠다"고 예고했다.

홍 부총리는 21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차 혁신성장전략회의에서 "양적 인력 공급은 적지 않으나, 기업에서 곧바로 활용 가능한 인재가 부족한 바이오 산업의 '질적 미스매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바이오 공정 인력양성센터는 바이오 산업의 전 공정에 대해 의약품 제조·품질관리기준(GMP) 수준의 시설·장비를 갖춘 실습센터로, 올해 설계를 시작해 2024년에 개소한다.

한국형 나이버트(NIBRT) 교육 프로그램도 도입되는데, 나이버트는 첨단 바이오 공정시설로 인력 교육 및 연구 솔루션을 제공하는 아일랜드의 국립 교육기관이다.

홍 부총리는 "이를 통해 연 2000명의 기업 수요 맞춤형 현장 인력을 양성하겠다"고 말했다.

또 "올해부터 2025년까지 1800명을 대상으로 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신약개발 교육을 진행하고, AI·정밀의료 분야의 해외 연구기관 연수생 파견을 확대해 신기술 활용 전문인력 확대를 추진하겠다"고 소개했다.

아울러 "산업 생태계 전반에 걸친 인력도 적극적으로 양성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윤광원 기자] ▶다른기사보기